목포 찾은 식약처장 "국민 불안 없게 방사능 안전관리 철저"

입력 2023-07-05 14:21   수정 2023-07-05 14:24

목포 찾은 식약처장 "국민 불안 없게 방사능 안전관리 철저"
청호수산시장 현장점검…상인들에 방사능관리체계 설명하고 애로사항 청취
식약처 "2011년부터 검사한 유통수산물 모두 방사능기준 적합…국내기준이 더 엄격"



(목포=연합뉴스) 김현수 기자 = 오유경 식품의약품안전처장은 5일 "국민이 수산물 안전에 대해 불안감을 갖지 않도록 수입 수산물뿐 아니라 국내 유통 수산물에 대해서도 방사능 등 유해 물질 안전 관리를 철저히 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오 처장은 이날 전라남도 목포 청호수산시장을 찾아 국내 유통 단계 수산물의 안전 관리 현황을 점검하며 이같이 말했다.
최근 부산감천항수산물시장과 강릉수입식품검사소를 방문해 수산물 유통·통관 과정을 점검한 행보의 연장선이다.
오 처장이 이처럼 연일 항구 도시를 돌며 수산물 유통 현황을 현장에서 점검하는 것은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가 수입 수산물뿐 아니라 우리 바다에서 잡히는 수산물에도 영향을 주는 것 아니냐는 우려가 제기된 상황을 고려한 것으로 풀이된다. 국제원자력기구(IAEA)는 전날 일본의 후쿠시마 처리수 방류 계획이 "국제 안전기준에 부합한다"는 내용의 최종 보고서를 공개한 바 있다.
오 처장은 이날 수산물 유통 관계자를 대상으로 국내 유통 수산물의 방사능 안전 관리 체계를 설명하고 시장 상인회를 찾아 현장 애로사항을 청취했다.

식약처는 17개 광역 시도와 함께 고등어, 오징어, 갈치 등 섭취량이 많은 품목을 중심으로 방사능 안전 관리를 하고 있으며, 그 결과를 식약처 홈페이지에 공개하고 있다고 말했다.
또한 2013년부터 일본 후쿠시마를 포함한 인근 8개 현의 수산물을 모두 수입 금지하고 있으며, 해당 8개 현을 포함한 15개 현의 농산물 27개 품목도 수입 금지하고 있다고 식약처는 설명했다.
식약처는 방사능이 미량이라도 검출된 일본산 수입 수산물에 추가 핵종 증명서를 요구하고 있으며, 2013년 9월부터 방사능이 미량이라도 검출된 일본산 수입 수산물 5건은 전량 반송돼 추가 핵종 증명서를 실제로 요구한 적은 없다고 전했다.
아울러 식약처는 2011년 3월부터 지방 식약청·17개 광역 시도와 함께 마트·시장에서 새우, 오징어, 고등어, 조기 등을 수거해 고순도 게르마늄 방사능 측정기를 이용한 검사를 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 결과 현재까지 검사한 약 7만6천 건의 국내 유통 수산물이 방사능 기준에 모두 적합했다고 식약처는 설명했다.
국내 방사능(세슘, 요오드) 기준은 100㏃/㎏으로, 이는 미국(1천200㏃/㎏), 유럽연합(1천250 ㏃/㎏), 국제식품규격위원회(1천㏃/㎏)와 비교해 더욱 엄격하게 관리되는 것이라고 식약처는 설명했다.
hyunsu@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