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왕이 "한중일 국민, 코 성형해도 서양인 안돼"…인종주의 논란

입력 2023-07-05 18:22  

中왕이 "한중일 국민, 코 성형해도 서양인 안돼"…인종주의 논란
3국협력 포럼 계기 외빈환담때 한중일 협력 강조하며 언급


(베이징=연합뉴스) 조준형 특파원 = 중국의 외교라인 1인자인 왕이 공산당 중앙정치국 위원 겸 중앙 외사판공실 주임이 최근 한중일 교류 행사에서 세 나라의 공통 분모를 거론하는 맥락에서 인종적 특징을 강조해 논란을 불렀다.
환구시보 위챗(중국판 카카오톡) 채널에 올라온 동영상에 따르면 왕 위원은 지난 2∼3일 칭다오에서 열린 한중일 협력 국제포럼을 계기로 한국 측 연설자인 강창희 전 국회의장 등 외빈과 만난 자리에서 한중일 협력이 아시아와 세계에 도움이 된다고 역설했다.
그러면서 왕 위원은 "우리 중국·일본·한국 친구들이 미국에 가면 그들(미국인들)은 누가 중국인이고 일본인이고 한국인인지 구분하지 못한다"고 말했다.
이어 "우리가 유럽에 가도 마찬가지"라며 "아무리 머리를 노랗게 염색하고 코를 뾰족하게 다듬어도 구미인은 될 수 없고 서양인이 될 수 없다"고 밝힌 뒤 "자신의 뿌리가 어디에 있는지 알아야 한다"고 덧붙였다.
한중일 협력의 당위성을 거론하면서 한중일 3국 국민의 인종적 유사성을 강조한 것인데, 인종 문제의 민감성에 비춰 논쟁의 소지가 있다는 지적이 나온다.
배타적 인종주의를 거론한 것은 아니라 하더라도, '인종에 기반한 협력'과 '인종에 기반한 차별'은 동전의 양면일 수 있다는 지적이 나올 수 있기 때문이다.
이와 관련, 5일 중국 외교부 대변인 정례 브리핑에서 한 외신 기자는 "이런 발언은 '인종에 기반한 동맹 관계'를 거론한 것이라는 등의 비판을 불렀다"며 중국의 공식 입장을 물었다.
이에 왕원빈 중국 외교부 대변인은 "당신이 제기한 왕이 주임의 발언에 대한 반응은 우리로선 전혀 공감할 수 없다"고 답변했다.
그는 "우리가 강조하려는 것은 중일한 3국은 응당 상호 신뢰를 강화하고, 진정한 다자주의와 개방적 지역주의를 실천하며, 지역을 냉전이나 열전으로 몰아넣을 수 있는 어떠한 언행에도 반대하고, 지정학적 충돌과 집단적 대립을 지역으로 끌어들이는 것에 반대해야 한다는 것"이라고 말했다.
jhcho@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