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키스탄도 '뿔났다'…의회, 스웨덴 쿠란소각 규탄 결의안 채택

입력 2023-07-07 10:52  

파키스탄도 '뿔났다'…의회, 스웨덴 쿠란소각 규탄 결의안 채택
총리, 각계각층에 "거리로 나가 규탄시위 벌이자" 촉구


(서울=연합뉴스) 유창엽 기자 = 인도네시아에 이어 세계에서 두번째로 큰 무슬림 국가인 파키스탄 의회가 최근 스웨덴에서 발생한 이슬람 경전 쿠란 사본 소각 사건을 규탄하는 결의안을 만장일치로 채택했다.
파키스탄 일간 '돈'(DAWN)은 6일(현지시간) 결의안이 의회 상·하원 합동총회에서 의원들의 전원 찬성으로 통과됐다고 보도했다.
문제의 사건은 지난달 28일 스웨덴 수도 스톡홀름의 한 모스크(이슬람 사원) 외곽에서 열린 시위 도중 발생했다. 스웨덴 당국이 허가한 이 시위의 참가자 약 200명 가운데 기독교 신자로 알려진 이라크 출신 살완 모미카(37)가 쿠란 사본을 밟고 불을 붙였다.
이런 행위는 파키스탄, 튀르키예, 요르단, 팔레스타인, 사우디아라비아, 모로코, 이라크, 이란 등 이슬람권뿐만 아니라 유럽연합(EU)의 강한 반발을 초래했다.
특히 57개국으로 구성된 이슬람협력기구(OIC)는 긴급회의를 열어 쿠란 사본 소각과 이를 막지 않은 스웨덴 당국을 규탄했고, 사우디 등 여러 국가는 자국 주재 스웨덴 대사를 불러 항의한 바 있다.
이날 파키스탄 의회를 통과한 결의안은 스웨덴 당국이 범죄자들에 대해 법적 처벌을 포함하는 포괄적 조치를 취하고 유사 범죄 재발을 막도록 하라고 촉구했다.
또 이슬람포비아(이슬람 공포증) 범죄를 타 종교 증오와 똑같이 처벌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결의안은 "의회는 (종교와 관련된) 국제단체들과 국가들이 경전, 인물상, 숭배장소 등을 포함하는 각 종교의 신성한 상징을 모독하는 행위를 범죄화하는 입법을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국제사회가 앞으로 종교적 정서를 해치는 어떠한 행동도 일어나지 않도록 종교간 화합증진을 위한 조치를 취해달라"고 했다.

앞서 셰바즈 샤리프 총리는 결의안 표결에 앞서 행한 연설에서 스웨덴 쿠란 사본 소각 사건과 관련한 위원회를 구성, 유사범죄 예방을 위한 제안들을 강구해달라고 주문했다.
샤리프 총리는 또 이번 금요일(7일)에 각계각층 국민은 물론 모든 정당과 종교 단체가 거리로 나가 스웨덴에서 일어난 사건을 규탄하고 전 세계에 메시지를 전하자고 촉구했다.
그는 안토니우 구테흐스 유엔 사무총장이 전 세계 무슬림 지도자 회의를 소집할 것을 요구하려고 구테흐스 사무총장과 접촉 시도를 하고 있다고도 했다.
1947년 영국의 인도 식민지배가 끝나면서 인도에서 분리독립한 파키스탄은 현재 인구가 2억3천만여명으로, 인도네시아(2억7천만여명)에 이어 세계 2위 무슬림 국가다. 그 뒤를 방글라데시(1억6천만여명)가 잇고 있다.
yct9423@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