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두 108개 먹기' 대회 연 中 식당…"음식 낭비" 당국 조사

입력 2023-07-10 16:01   수정 2023-07-10 16:25

'만두 108개 먹기' 대회 연 中 식당…"음식 낭비" 당국 조사
"과음과식 조장" 음식낭비방지법 적용에 "이게 낭비라고?" 비판도
CNN "음식소비 규제, 1950년대 대기근 기억 때문" 설명


(서울=연합뉴스) 강진욱 기자 = 중국에서 '만두 많이 먹기' 대회를 개최한 한 식당이 현행법 위반으로 당국의 조사를 받는 처지에 놓였다고 미국 CNN 방송이 9일(현지시간) 현지 관영매체 '더커버'를 인용해 보도했다.
더커버에 따르면 쓰촨성 남서부 이빈(宜賓)시에 있는 이 식당은 지난달 25일 지역에서 유명한 요리인 매콤한 만두, 차오서우(抄手) 108개를 가장 빨리 먹는 이를 가리는 이른바 '다웨이왕(大胃王·대식가) 선발대회'를 열었다.
식당 측은 소셜미디어에서 '1위에게는 음식값을 받지 않고 부상을 수여하겠다'고 홍보하며 참가자들을 끌어모았다.
그러나 얼마 지나지 않아 쓰촨성 시장감독관리국이 음식낭비방지법 위반 여부를 조사하겠다고 나서면서 식당이 곤란한 지경에 빠졌다고 CNN은 전했다.
당국은 이번에 만두 108개 먹기 대회를 연 식당에 대해 "과음과식을 조장하고 손님들이 너무 많은 음식을 주문하도록 유도했다"고 지적했다고 더커버는 전했다.
더커버는 이곳 외에도 비슷한 대회를 열었다 당국의 조사를 받는 곳이 여러 군데 더 있다고 보도했다.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은 중국은 인터넷 블로거들의 '먹방' 영상의 인기가 한창이던 2020년 8월 "음식 낭비를 단호히 막아야 한다"고 밝힌 이래로 현재까지 지속적으로 식량 안보 차원의 음식물 절약을 강조해오고 있다.

이에 중국은 2021년 음식낭비방지법을 제정했고, 이후 과도하게 음식을 낭비하는 먹방 계정들이 소셜미디어에서 퇴출당했다.
이 법률은 손님에게 너무 많은 음식을 주문하도록 유도해 음식을 낭비하는 식당 주인에게 최고 1만 위안(약 180만 원)의 벌금을 부과하도록 규정하고 있다.
또 TV와 라디오, 온라인 매체들도 '과음과식'을 조장하는 경우 해당 음식값의 최대 10배에 해당하는 벌금을 물어야만 한다.
CNN은 이같은 규제의 배경에 대해 "중국의 많은 사람은 1950년대부터 1960년대까지 이어진 대기근 당시 4천500만명가량이 아사한 기억을 갖고 있다"고 설명했다.
하지만 한 중국 네티즌은 웨이보 게시물에서 "이게 낭비로 간주되나? 여기에서 소비되지 않은 음식이 실제로 가난한 사람에게 전달되기나 할까"라고 비꼬는 등 불만 여론이 터져나오고 있다고 CNN은 덧붙였다.
kjw@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