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 암호체계, 양자내성 암호로 전환…정부, 종합대책 수립

입력 2023-07-12 11:01  

국가 암호체계, 양자내성 암호로 전환…정부, 종합대책 수립
2030년 제도적 기반 구축…2035년 암호체계 전환 테스트베드·통합지원센터 구축



(서울=연합뉴스) 오규진 기자 = 정부가 2035년까지 국가 암호체계 전반을 양자내성 암호로 전환하기 위한 종합대책을 수립했다.
국가정보원과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행정안전부를 비롯한 관계부처와 공동으로 이같은내용을 담은 '양자내성암호 마스터플랜'을 마련했다고 12일 밝혔다.
양자내성암호는 슈퍼컴퓨터보다 연산력이 뛰어난 양자컴퓨터로도 해독이 어려운 새로운 암호화 기술로, 차세대 보안기술로 주목받고 있다.
먼저 정부는 내년까지 국가 중장기 암호체계 전환 정책 방향을 위한 기술확보, 제도정비, 절차수립 등 6가지 분야에 대한 세부 행동계획을 마련한다.
'범국가 암호체계 전환 추진단'을 설치해 암호모듈검증제도를 개선하는 등 2030년까지 양자내성 암호체계로 전환하기 위한 제도적 기반을 구축한다.
또 2035년까지 암호체계 전환 테스트베드 및 통합 지원센터를 구축 운영하는 등 관련 기술·정책 지원을 이어 나갈 예정이다.
이를 위해 국정원과 과기정통부는 국방부, 행정안전부, 국가보안기술연구소, 한국인터넷진흥원(KISA), 한국지역정보개발원과 실무 협의회를 구성했다.
정부는 '한국형 양자내성 암호' 확보를 위해 2021년부터 암호전문가로 구성된 '양자내성 암호 연구단'을 발족하는 등 '양자 대전환' 시대를 준비하고 있다.
종합대책 주요 내용은 이날 열린 '정보보호의 날' 행사에서 소개됐으며, 관련 문서는 범정부 차원의 검토를 거쳐 추후 확정·공표된다.
박윤규 과기정통부 2차관은 "범정부 차원의 추진방안을 마련한 만큼, 관계부처와 긴밀히 협력하고 이행 기반을 안정적으로 조성해 중·장기적 관점으로 국가 암호체계 전환을 이뤄나가겠다"라고 말했다.
백종욱 국정원 3차장은 "한국형 양자내성암호를 확보하고 국가 전반의 암호체계를 전환하는 것은 사이버안보 백년대계를 세우는 중대사"라면서 "범국가적인 협업체계를 만들고, 정교하고 빈틈없는 암호체계 전환을 추진하겠다"고 강조했다.
acdc@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