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마을금고 사태 이후 상호금융·저축은행 예금 2.5조원 늘어

입력 2023-07-16 06:40  

새마을금고 사태 이후 상호금융·저축은행 예금 2.5조원 늘어


(서울=연합뉴스) 채새롬 기자 = 최근 새마을금고 예금 인출 사태 이후 같은 2금융권인 상호금융과 저축은행의 예금이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다.
16일 국회 정무위원회 소속 이용우 더불어민주당이 금융감독원으로부터 받은 자료에 따르면 이달 10일 기준 상호금융권(농협·수협·신협)의 수신 잔액은 604조3천억원으로 6월 말(601조9천억원) 대비 2조4천억원 늘었다.
상호금융권 수신잔액은 새마을금고 사태가 불거지기 시작한 이달 3일 601조3천억원에서 다음날인 4일 7천억원, 5일 5천억원, 6일 7천억원, 7일 1조원씩 불어났다.
예금 인출이 감소세에 접어든 10일에는 수신잔액이 604조3천억원으로 전 거래일 대비 1천억원 늘어났다.
저축은행 역시 안정적인 수신 잔액을 유지했다.
저축은행 수신 잔액은 작년 연말 120조2천억원에서 올해 4월 말 114조6천억원까지 줄었다가 6월 말에는 114조9천억원으로 소폭 늘었다.
7월에는 114조6천억원∼115조원 수준을 유지했다. 10일 기준 잔액은 115조원으로 6월 말보다 1천억원 늘었다.
새마을금고 사태 이후 같은 2금융권에 속하는 상호금융이나 저축은행으로 불안심리가 확산하는 것 아니냐는 우려가 있었으나 오히려 이들 금융사로 2조5천억원 상당의 자금이 유입된 것이다.
금감원은 "작년부터 저축은행이 보수적인 관점에서 여신 운용을 축소하고 수신 유치에 소극적인 태도를 보이면서 올해 4월까지 수신이 감소했지만, 5월을 기점으로 점차 반등하는 모습"이라며 "새마을금고 사태에도 불구하고 7월 중에도 안정적인 수신 잔액을 유지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정부가 지난 6일 행정안전부, 기획재정부, 금융위원회, 금융감독원, 한국은행으로 구성된 범정부 대응단을 꾸려 대응에 나선 이후 새마을금고 사태는 빠르게 안정 국면으로 접어들었다.
이창용 한국은행 총재는 13일 기자간담회에서 최근의 새마을금고 사태 등은 특정 금융 섹터 전체의 문제가 아니라 개별기관의 문제라고 진단했다.
이복현 금융감독원장도 새마을금고 불안 사태에 대해 "새마을금고와 관련한 걱정은 안 해도 될 정도로 관리가 되고 있다"고 말했다.
srchae@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