케리 미국 기후변화특사 중국 도착…최근 세번째 美 고위직 방중(종합)

입력 2023-07-16 16:44  

케리 미국 기후변화특사 중국 도착…최근 세번째 美 고위직 방중(종합)
중국 CCTV "내일부터 중·미 기후변화 협력에 심도있는 의견 교환"


(베이징=연합뉴스) 한종구 특파원 = 미국과 중국의 전략적 갈등 속에서 존 케리 미국 기후변화 특사가 16일 중국을 방문했다.
중국중앙TV(CCTV)는 이날 오후 케리 특사가 항공편으로 베이징에 도착했다고 보도했다.
CCTV는 내일(17일)부터 케리 특사 등 미국 측과 중국 측이 기후변화 대응을 위한 협력에 대해 심도 있는 의견을 교환하게 될 것이라고 전했다.
앞서 중국 생태환경부는 지난 12일 케리 특사의 16∼19일 방중 소식을 전하며 "양측은 기후변화 대응 협력에 관해 깊이 있게 의견을 교환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케리 특사는 대화 상대인 셰전화 중국 기후변화 특별대표와 만나 이산화탄소 배출 감축, 석탄 사용 제한, 삼림 벌채 억제, 개발도상국 기후변화 대응 지원 문제 등을 논의할 것으로 보인다.
케리 특사와 셰 대표는 중국산 태양광 패널과 배터리 부품에 대한 미국의 관세 문제 등에 대해서도 의견을 주고받을 것으로 예상된다.
케리 특사는 2021년 4월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 취임 이후 미 고위 인사로는 처음으로 중국을 방문해 셰 대표와 대좌했다.
당시 미국과 중국은 기후 위기의 심각성과 시급성에 부응해 문제 해결을 위해 다른 나라와 함께 협력하겠다고 밝혔다.
케리 특사는 이어 미중 관계 개선의 필요성이 본격 대두된 같은 해 8월 다시 방중했고, 셰 대표뿐만 아니라 한정 당시 부총리(현 국가부주석), 중국 최고위 외교 당국자들인 양제츠 전 중앙정치국 위원, 왕이 당시 국무위원(현 중앙정치국 위원)과 잇따라 영상 회담을 했다.
미중 고위급 인사의 대면 협의는 지난달 18∼19일 토니 블링컨 국무장관과 이달 6∼9일 재닛 옐런 재무장관에 이어 케리 특사까지 한 달 사이 세 번째다.
왕원빈 중국 외교부 대변인은 최근 정례 브리핑에서 "중국과 미국은 각급 대화·왕래에 관해 소통을 유지하고 있다"며 "기후변화는 세계적 도전으로 각국의 협력 대응이 필요하고, 중미는 일찍이 기후변화 영역에서 양호한 협력을 펼쳐 파리협정 발효를 이끈 바 있다"고 말했다.
jkhan@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