멕시코 오케스트라와 만난 K팝…"어떻게 들어도 너무 좋아"

입력 2023-07-16 15:13  

멕시코 오케스트라와 만난 K팝…"어떻게 들어도 너무 좋아"
BTS 등 히트곡 연주와 합창에 1천명 열광…흥얼대며 따라 부르기도




(멕시코시티=연합뉴스) 이재림 특파원 = 역동적인 '칼군무'와 화려한 퍼포먼스 대신 아름다운 오케스트라 선율의 옷을 입은 K팝의 세계적 히트곡들이 멕시코 팬들에게 색다른 즐거움을 선사했다.
15일(현지시간) 멕시코 수도 멕시코시티 도심에 자리 잡은 오이인 욜리스틀리 문화원 실베스트레 레부엘타스 홀에서는 멕시코 국립음악원 이정림 교수가 이끄는 오푸멕스(OPUMEX) 심포니오케스트라·합창단의 'K팝 심포니 페스티벌'이 열렸다.
멕시코시티 문화부와 함께 이날 행사를 주최한 오푸멕스심포니오케스트라·합창단은 짜임새 있는 구성과 탄탄한 연주력으로 1천여명의 청중을 매료시켰다.
공연 타이틀처럼 레퍼토리는 방탄소년단(BTS), 블랙핑크, 트와이스, 레드벨벳 등 세계적 팬덤을 보유한 K팝 그룹의 음악을 중심으로 풍성하게 채워졌다.
방탄소년단(BTS)의 일대기를 그리듯 초창기 주요 싱글부터 세계적인 인기를 얻은 곡까지 17분 가까이 연주한 '에볼루션(진화) BTS'를 시작으로 '소우주', '봄날', '퍼미션 투 댄스'(Permission To Dance), 'DNA', '피 땀 눈물', '다이너마이트' 등을 차례로 선보였다.
블랙핑크와 트와이스 주요 인기곡도 메들리로 묶어 연주한 오푸멕스심포니는 블랙핑크 '셧 다운'(Shut Down)과 파가니니 바이올린 협주곡 '라 캄파넬라'(La Campanella), 레드벨벳 '필 마이 리듬'(Feel My Rhythm)과 바흐 'G선상의 아리아' 등 대중적인 클래식 곡을 샘플링한 K팝 히트곡과 원곡을 나란히 연주해 귀를 사로잡았다.



지휘자 이정림 교수는 댄스곡 등 빠른 템포의 곡 순서에서는 객석을 바라보며 박수를 유도하는 등 관객과 폭넓은 소통 의지를 보였다.
합창단 역시 무려 10곡을 한국어 가사로 소화하며 장내를 뜨겁게 달궜다. 랩 파트에서는 다소 알아들을 수 없는 발음으로 이었지만, 청중에게는 그마저도 색다른 즐거움으로 다가오는 듯 보였다.
현지 K팝 팬과 교민들은 중간중간 반짝이는 응원 봉이나 플래시를 켠 스마트폰을 들고 환호하며 호응했다. 자연스럽게 사진이나 동영상을 촬영하기도 했다.
멕시코국립자치대(UNAM·우남) 학생인 레티시아(21)씨는 "기대보다 너무 신이 나서 중간중간 노래를 따라부르기도 했다"며 "오케스트라 연주가 좀 어색할 것 같았지만, (K팝은) 어떻게 들어도 너무 좋다"고 말했다.
공연을 기획한 소민철 디렉터는 "같은 아시아 국가 중 일본만 하더라도 애니메이션 사운드트랙 관련 공연이 자주 있는 것과는 달리 멕시코에서 K팝을 오케스트라로 해석한 것은 없어서 아쉽다는 생각에 마련한 무대"라며 합창단이 한국어 연습을 하는 등 4개월 가까이 준비한 보람이 있었다고 덧붙였다.
멕시코한인회와 BTS 현지 팬클럽 등은 교민 초청(티켓 나눔)과 추첨 행사 등을 후원하며 기분 좋은 추억을 선사했다.


walden@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