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럼프처럼 우리도 국경장벽"…파라과이 장관 '폭탄 발언' 왜?

입력 2023-07-18 04:07  

"트럼프처럼 우리도 국경장벽"…파라과이 장관 '폭탄 발언' 왜?
산업장관, 아르헨發 밀수 문제 지적…장벽 현실화 가능성 ↓



(멕시코시티=연합뉴스) 이재림 특파원 = 남미 파라과이의 산업통상 수장이 이웃 나라인 아르헨티나에서 흘러 들어오는 밀수품 차단 필요성을 강조하면서 돌연 도널드 트럼프 미국 전 대통령을 소환했다.
17일(현지시간) 파라과이 일간지 ABC 콜로르와 중남미 매체 인포바에 등에 따르면 루이스 카스틸리오니 파라과이 산업통상부 장관(전 부통령·외교부 장관)은 23일까지 아순시온 수도권 마리아노 로케 알론소에서 열리는 농상업 박람회에서 아르헨티나로부터의 불법 밀수 행위를 강하게 질타하며 "국경에 장벽을 세우고 싶다"고 말했다.
그는 밀수를 '국가의 재앙'이라고 규정한 뒤 "트럼프 (전 미국) 대통령이 이민자 차단을 위해 멕시코와의 국경에 장벽을 세우겠다고 한 것처럼, 우리는 아르헨티나를 상대로 장벽을 세우길 원한다"며 "만성적인 아르헨티나의 경제 불황은 모든 이웃 국가를 고통스럽게 한다"고 작심 발언을 했다.
아르헨티나 농산물과 공산품을 파라과이로 몰래 들여와 파는 행위는 사실 어제오늘의 일은 아니다. 1천690㎞에 이르는 국경 지대 중 특히 필코마요강, 파라나강, 파라과이강 등 수로 3곳을 통한 밀수꾼의 월경은 양국 골칫거리 중 하나다.
남미공동시장(메르코수르·MERCOSUR) 정회원국으로 상호 민감한 일부 품목을 제외하곤 아르헨티나 등 메르코수르 회원국을 상대로 사실상 무관세 제도를 운용하고 있지만, 밀수는 이미 '시장 경제의 한 축'이라는 말이 나올 만큼 정부에서 손을 대기 어려울 정도로 성행하고 있다.
특히 최근 아르헨티나 정부가 연 세 자릿수에 달하는 물가 상승률을 잡고자 일부 생필품 가격을 동결하다시피 하면서, 조금 더 나은 값을 받을 수 있는 파라과이로 물건을 몰래 들이는 이들이 늘어나는 추세다.
카스틸리오니 장관은 "완전히 조율되지 않은 거시경제 정책을 펼치는 자매국(아르헨티나)의 불행한 상황이 이어지고 있다"며 "경제적인 관점에서, 인센티브가 너무 큰 재앙(밀수)과 맞서 싸우는 건 매우 어려운 일"이라고 토로하기도 했다.
또 "최악의 대응은 밀수 상품을 압수하는 것으로 끝내는 것"이라며 밀수업자에 대한 강력한 처벌을 촉구했다.
산업통상 분야 수장의 이런 강한 어조의 언급은 평소였다면 무게감이 실릴 법하지만, 현재 상황으로선 '장벽 설치' 등에 대한 현실화 가능성은 떨어진다. 마리오 아브도 베니테스 파라과이 정부 공식 임기가 다음 달 14일로 끝나기 때문이다.
같은 콜로라도당 소속 산티아고 페냐 대통령 당선인이 대통령 취임 후 카스틸리오니를 다시 중용할 수도 있지만, 크게 두 쪽으로 갈라진 당내 계파에서 베니테스 대통령과 페냐 당선인이 서로 다른 노선으로 분류되는 점을 고려하면 카스틸리오니 재발탁은 사실상 제로에 가깝다.
아르헨티나 정부도 퇴임을 한 달도 남기지 않은 파라과이 장관의 발언에 별다른 반응을 보이지 않았다고 인포바에는 보도했다.
walden@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