러시아 거부로 흑해곡물협정 기한 공식 만료

입력 2023-07-18 08:39  

러시아 거부로 흑해곡물협정 기한 공식 만료
4번째 기한 연장 실패…식량안보 우려 심화
젤렌스키 "유엔 사무총장과 식량안보 위한 협력 합의"


(서울=연합뉴스) 유한주 기자 = 흑해를 통한 우크라이나 곡물 수출을 보장해온 흑해곡물협정이 러시아의 연장 거부로 17일(현지시간) 자정을 기해 만료됐다고 AFP 통신 등 외신이 보도했다.
그동안 우크라이나는 흑해곡물협정을 통해 전쟁 중에도 곡물 약 3천300만t을 전 세계에 수출했다.
지난 5월 17일 흑해곡물협정이 2개월 연장됐지만 러시아가 이날 협정 종료를 선언하면서 4번째 연장은 무산됐다.
우크라이나와 러시아는 지난해 7월 유엔, 튀르키예 중재로 흑해곡물협정을 체결했고 지금까지 3차례 연장됐다.
러시아의 연장 거부는 우크라이나에서 점령 중인 크림반도와 러시아 본토를 잇는 크림대교가 공격받은 직후 발표됐다.
이날 공격으로 크림대교 통행은 긴급 중단됐고 러시아 반테러위원회(NAC)는 이를 우크라이나 특수기관에 의한 '테러'로 규정했다.
다만 러시아는 크림대교에 대해 벌어진 공격과 이번 협정 종료는 무관하다고 주장하고 있다.
흑해곡물협정이 만료되면서 식량안보와 관련한 우려도 다시 제기됐다.
이 협정 덕분에 세계 곡물 가격 급등세가 진정되면서 아프가니스탄, 수단을 비롯한 식량부족 국가는 물론 중국, 튀르키예 등 국가도 이득을 봤지만 앞으로 주요 식품 가격이 오르면서 '식량난'이 불거질 수 있기 때문이다.
실제 이날 미국 시카고상품거래소(CBT)에서 밀 선물 가격은 이날 부셸당 6.81달러로 3.0%, 옥수수 가격은 부셸당 5.21달러로 1.4% 상승했다.
이런 상황 속에 볼로디미르 젤렌스키 우크라이나 대통령은 안토니우 구테흐스 유엔 사무총장과 통화해 식량 공급 안정을 위해 협력기로 했다고 말했다고 스푸트니크 통신은 전했다.
젤렌스키 대통령은 이날 트위터에서 "구테흐스 사무총장과 대화했다"면서 "이것(흑해곡물협정 종료)은 기아를 무기화하고 세계 식량 시장을 불안정하게 만들려는 러시아의 또 다른 시도"라고 비판했다.
그는 "흑해곡물협정은 보존돼야 한다"면서 "우리는 흑해 항로를 통한 식량 안보 및 공급을 회복하기 위해 책임 있는 국가들과 협력하기로 구테흐스 사무총장과 합의했다"고 밝혔다.
hanju@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