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스닥위원장 "우수기업 집중 관리…나스닥과 어깨 견줄 것"

입력 2023-07-19 06:03  

코스닥위원장 "우수기업 집중 관리…나스닥과 어깨 견줄 것"
민홍기 위원장 "에코프로 현상, 좋은 일이지만 차분히 투자해야"
"이화그룹 거래재개는 시장의 한계…신산업 평가 고도화할 것"


(서울=연합뉴스) 송은경 기자 = 민홍기 한국거래소 코스닥시장위원장은 19일 코스닥 시가총액 상위기업들의 코스닥 이탈 현상이 이어지는 데 대해 아쉬움을 표하며 "우수 학생들을 집중 관리하는 것처럼 여러 혜택을 준비하고 있다"고 밝혔다.
코스닥시장을 뜨겁게 달아오르게 한 에코프로의 주가 급등 현상에 대해선 "게임스톱 같은 '밈 주식'과는 다르게 기술성과 경쟁력이 있는 기업이라 좋은 일이지만 차분한 투자가 됐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지난 3월 말 임기를 시작한 민 위원장은 취임 100일을 맞아 진행한 연합뉴스와의 인터뷰에서 "기업들이 자신들의 주권을 어느 시장에 상장시켜 거래할 것인지는 선택할 수 있기 때문에 (코스피) 이전 상장을 통제하거나 막을 방법은 없다"면서도 이같이 밝혔다.
금융투자업계에 따르면 전날 기준 코스닥시장 시가총액 상위 10개 기업 중 최소 4개 기업이 코스닥을 떠날 준비를 하고 있다.
오스템임플란트[048260](10위)는 자발적 상장폐지 절차를 밟고 있고, 셀트리온헬스케어[091990](3위)와 셀트리온제약[068760](9위)은 유가증권시장 상장사 셀트리온[068270]과 합병된다.
최근 주가가 급등한 포스코그룹 계열사 포스코DX(6위)도 내부적으로 코스닥에서 코스피로 이전 상장을 검토한 것으로 알려졌다.
올해에도 SK오션플랜트[100090], 비에이치[090460], NICE평가정보[030190] 등 3개 기업이 유가증권시장으로 소속을 옮겼다. 이 가운데 비에이치와 NICE신용정보는 거래소가 코스닥 우량 기업들을 모아놓은 '코스닥 글로벌 세그먼트'에 속하는 상장 법인들이었다.
민 위원장은 "이전하는 기업들은 주가가 더 오른다거나 패시브(지수추종) 자금이 들어올 거라는 기대감 때문에 가는데 일종의 잘못된 믿음"이라며 "다만 주식시장은 심리를 무시할 수 없기 때문에 실제와 관계없는 소문이 나오면 코스닥이 더 잘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이 같은 '이탈 현상'을 방지하기 위해 거래소에서 코스닥 글로벌 세그먼트 기업들을 '집중 관리'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미 엑스포 개최와 코스닥 글로벌 지수 리모델링, 관련 상장지수펀드(ETF) 상장 등을 진행했고 10월 말에는 홍콩, 싱가포르 등 해외에서 코스닥 글로벌 기업설명회(IR)를 개최할 것이라고 밝혔다.
또 코스닥 글로벌 세그먼트에 속해있는 개별 종목 주식선물 거래가 가능하도록 순차적으로 상장을 추진하고, 내년에는 코스닥 글로벌 지수 선물을 내놓을 계획이다.
민 위원장은 "코스닥에서도 구글, 페이스북 이런 회사들이 나오지 말란 법은 없다"며 "글로벌 세그먼트 50개 기업 중에서도 틀림 없이 언젠가는 세계적인 기업들이 나올 거고 그 시점이 되면 나스닥과 어깨 견줄 수 있는 시장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강조했다.

민 위원장은 코스닥 상장사 에코프로의 주가 급등세에 대해선 "코스닥시장에 상장돼있는 기업이 시장 전체에서 정말 뜨거운 관심을 받고 많은 사람들이 투자하고 있는 것은 매우 좋은 일"이라며 "에코프로는 전기차 시장에 대한 공급망을 가진 기업이고 경쟁력도 있다"고 강조했다.
다만 그는 "과거 경험하지 못했던 매체들, 가령 유튜브와 SNS를 통해 정보가 놀라운 속도로 전파되면서 분위기에 편승하는 매매가 일어나는 게 아닌가 하는 우려가 있다"며 "기업의 내재가치에 따라 차분히 투자가 이뤄지는 문화가 되어야 하지 않나"라고 우려의 목소리를 더했다.
이화그룹 계열사의 허위 공시로 거래재개 조치를 번복하게 된 데 대해서는 "횡령·배임이 처음 터졌을 때 자신들과 무관하다고 공시를 냈고, 규정에 의해 거래를 재개할 수밖에 없었다"며 "나중에 (김영준 이화그룹 회장이) 실질적인 경영을 하는 지배자라고 해서 다시 거래정지를 시켰다"고 설명했다.
이어 "과정 자체는 잘못된 건 아니지만 그 과정에서 투자자들이 손해를 볼 수 있는 상황이 발생하고 말았는데 이는 시장의 본질적인 한계"라며 "거래소가 강제 수사권이 있어 허위 공시를 밝혀낼 권한이 있으면 좋았을 텐데 그럴 수 없었다"고 덧붙였다.
다만 민 위원장은 "손실을 본 투자자분들께는 안타까운 건 사실"이라고 덧붙였다.

민 위원장은 금융당국 등과 협의 중인 기술특례 상장제도 개선안과 관련해 "상장 문턱을 낮춘다는 건 오해"라고 일축했다.
그간 특례상장을 위해서는 복수의 기술평가를 받아야 했지만, 국가적으로 육성해야 하는 첨단 기술을 보유한 우량기업에 대해서는 기술평가를 하나만 받아도 되게끔 요건이 변경된다. 또 중견기업 자회사도 특례상장 대상에 포함하는 안도 검토하고 있다.
민 위원장은 "애초에 기술력 있는 기업들이 대상이기 때문에 상장 문턱이 완화된다는 게 아니다"라며 "지금까지 기술특례로 상장한 기업들은 소부장(소재·부품·장비) 기업들이었는데 상장 이후 잘못된 경우가 거의 없었다"고 강조했다.
거래소가 신산업 분야에서 부상하는 기업들의 기술 역량을 제대로 평가하기 위해선 역량을 갖춰야 한다는 지적에 대해선 "기술이나 산업 이해도가 높은 산업 전문가분들을 많이 참여시켜 평가가 고도화될 수 있게 준비하겠다"고 말했다.
norae@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