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 초거대AI '엑사원 2.0' 공개…"신소재·신약개발에 활용"(종합)

입력 2023-07-19 14:00  

LG, 초거대AI '엑사원 2.0' 공개…"신소재·신약개발에 활용"(종합)
문헌 4천500만건·이미지 3억5천만장 학습…한국어·영어 '이중언어' 모델
"상위 1% 전문가 AI 개발중…전문성·신뢰성 바탕 산업현장 적용 목표"



(서울=연합뉴스) 김아람 기자 = LG가 신소재, 신물질, 신약 등의 개발에 활용할 수 있는 초거대 인공지능(AI) '엑사원(EXAONE) 2.0'을 선보였다.
LG AI연구원은 19일 서울 강서구 마곡 LG사이언스파크 컨버전스홀에서 'LG AI 토크 콘서트 2023'을 열고 엑사원 2.0을 공개했다.

◇ '엑사원'보다 학습 데이터양 4배↑
초거대 AI는 대용량 연산이 가능한 컴퓨팅 인프라를 기반으로 대규모 데이터를 스스로 학습해 인간처럼 사고·학습·판단하는 AI다.
연구원은 2021년 12월 초거대 AI '엑사원'을 처음 선보인 이후 연구개발을 거듭해 이번에 한 단계 진화한 엑사원 2.0을 내놓았다.
엑사원 2.0은 파트너십을 통해 확보한 특허와 논문 등 전문 문헌 약 4천500만 건과 이미지 3억5천만장을 학습했다.
특히 초거대 AI의 고비용 이슈를 해결하고자 대규모 언어 모델(LLM), 이미지와 언어 등 여러 정보를 동시에 처리하는 멀티모달 모델의 경량화에 힘을 쏟았다.


현존 전문 지식 데이터의 상당수가 영어로 된 점을 고려해 엑사원 2.0을 한국어와 영어를 동시에 이해하고 답변할 수 있는 이중 언어 모델로 개발했다. 또 학습 데이터양도 기존 모델보다 4배 이상 늘렸다.
엑사원 2.0의 언어 모델은 기존 모델과 같은 성능을 유지하면서도 추론 처리 시간은 25% 단축하고 메모리 사용량은 70% 줄여 비용을 약 78% 절감했다는 게 LG AI연구원의 설명이다.
언어와 이미지 간 양방향 생성이 가능한 멀티모달 모델은 이미지 생성 품질을 높이기 위해 기존 모델보다 메모리 사용량을 2배 늘렸지만, 추론 처리 시간을 83% 단축해 비용을 약 66% 절감했다.

◇ 전문지식 추론·과학 탐구·창의적 발상…용도별 맞춤형 플랫폼
이날 연구원은 엑사원의 3대 서비스 플랫폼 ▲ 유니버스 ▲ 디스커버리 ▲ 아틀리에를 함께 소개했다.
엑사원 유니버스는 전문가들의 지식 소비와 생산을 효율적으로 돕는 전문가용 대화형 AI 플랫폼이다. 전문성이 필요한 분야 질문에 대해 근거에 기반한 정확한 답변을 생성한다.
사전 학습한 데이터는 물론 각 분야 최신 전문 데이터까지 포함해 근거를 찾아내며 추론한 답변을 제시한다.
LG그룹 내 AI 연구자와 협력 대학 등을 대상으로 이달 31일부터 클로즈드 베타(비공개 테스트) 서비스를 하며, 9월에는 사내 모든 연구자가 활용할 수 있는 정식 서비스를 시작한다.

엑사원 디스커버리는 화학·바이오 분야 발전을 앞당길 신소재·신물질·신약 개발 플랫폼이다.
멀티모달 AI 기술을 활용해 전문 문헌의 텍스트뿐 아니라 분자 구조, 수식, 차트, 테이블, 이미지 등 비텍스트 정보까지 데이터베이스화하는 기술을 적용했다.
AI와 대화하며 전문 문헌 검토, 소재 구조 설계, 소재 합성 예측까지 가능하며 연구개발 소요 시간을 40개월에서 5개월로 단축할 것으로 연구원은 예상했다.
올해 4분기에 LG 그룹 내 화학·바이오 분야 연구진을 대상으로 엑사원 디스커버리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다.
창의적 발상을 돕는 엑사원 아틀리에는 이미지를 언어로 표현하고 언어를 이미지로 시각화하는 멀티모달 AI 플랫폼이다.
저작권을 확보한 이미지와 텍스트가 짝을 이룬 페어 데이터 3억5천만 장을 학습한 엑사원 2.0을 기반으로 이미지 생성과 이해에 특화한 기능을 제공한다.
이번 3분기에 그룹 내외부 전문 디자이너를 대상으로 엑사원 아틀리에 서비스를 시작한다.

◇ "전문성·신뢰성 측면 글로벌 최고 경쟁력 갖추겠다"
연구원은 엑사원을 활용해 상용화한 대표 사례인 LG전자 AI 컨택센터(AICC)도 하반기 중 정식 서비스로 전환하고, 내년부터 영어권 국가로도 운영을 확대할 계획이다.
현재 시범 운영 중인 AICC는 고객과 상담한 내용을 실시간으로 분석·요약하고 상담 내용에 적합한 답변이나 콘텐츠를 제안한다.
배경훈 LG AI연구원장은 "LG는 국내에서 유일하게 이중 언어 모델과 양방향 멀
티모달 모델을 모두 상용화한 기업이며, 세상의 지식을 이해하고 발견하는 상위 1%의 전문가 AI를 개발하고 있다"고 말했다.
해외 빅테크와 국내 IT기업들이 잇따라 생성형 AI 개발에 뛰어드는 상황에서 엑사원의 차별화된 경쟁력에 대해 배 원장은 "전문성과 신뢰성만큼은 글로벌 최고 경쟁력을 가진 모델을 만들어 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전문성과 신뢰성을 바탕으로 실제 세계 산업현장에서 사업화해서 대대적으로 소개된 사례는 아직 없는 것 같다"며 "산업현장에 의미 있게 적용해 성공 사례를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하고 이를 향해 열심히 달려갈 계획"이라고 포부를 밝혔다.
현재 엑사원은 B2B(기업간거래)와 LG그룹 계열사를 중심으로 활용되지만, B2C(기업과 소비자 간 거래)로 확장할 가능성도 있다고 배 원장은 전했다.
그는 "여러 서비스가 지금 B2B향이지만 엑사원 유니버스의 경우 대부분 AI 연구자가 사용할 수 있게 공개할 예정"이라며 "아뜰리에의 이미지 설명 기술도 SNS에 사진을 올릴 때 등에 유용할 것 같아서 일부 B2C 적용도 진행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rice@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