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자월드컵 개막 앞둔 뉴질랜드 오클랜드서 총격…3명 사망(종합)

입력 2023-07-20 10:41   수정 2023-07-20 16:31

여자월드컵 개막 앞둔 뉴질랜드 오클랜드서 총격…3명 사망(종합)
경찰관 등 최소 6명 부상…노르웨이 대표팀 머무는 호텔 인근서 발생
총리 "개막전 예정대로"…오클랜드 시장 "FIFA·축구팀 안전"


(서울·오클랜드=연합뉴스) 송진원 기자 고한성 통신원 = 2023 호주·뉴질랜드 여자월드컵 개막을 불과 몇 시간 앞둔 20일(현지시간) 오전 개막전이 열리는 뉴질랜드 오클랜드에서 총격 사건이 발생해 3명이 숨지고 6명이 다쳤다.
AP·로이터 통신, 영국 BBC 방송 등 외신에 따르면 이날 오전 7시 20분께 한 남성이 오클랜드 중심부의 한 건설 현장에서 총격을 가해 2명이 숨지고 경찰관을 포함한 6명이 다쳤다고 현지 경찰이 밝혔다.
뉴질랜드 매체들은 이번 사건이 도심 부둣가에 있는 건설 현장에서 발생했고 민간인 2명과 범인 1명 등 3명이 숨졌다고 보도했다.
보도에 따르면 경찰은 즉시 현장에 출동해 인근 도로를 폐쇄하고 총격범에게 대응했다.
경찰은 "건물 위층에 도착한 총격범이 엘리베이터 안에 몸을 숨겼고, 경찰관들과 교전이 벌어졌다"며 총격범이 추가로 총을 발사했는데 얼마 지나지 않아 그가 숨진 것으로 확인됐다고 발표했다.
다만 경찰이 총격범을 사살했는지, 스스로 목숨을 끊었는지는 즉각 알려지지 않고 있다.
사건 현장은 이날 뉴질랜드 대표팀과 개막전을 하는 노르웨이 대표팀이 머무는 호텔 근처로 알려졌다.
현장에 출동한 헬리콥터 소리에 깼다는 노르웨이 대표팀 주장 마렌 미엘데는 AP 통신에 "국제축구연맹(FIFA)은 호텔에 훌륭한 보안 시스템을 갖추고 있고 우리 팀에도 자체 보안 담당자가 있다"며 "모두 침착해 보였고, 오늘 경기를 정상적으로 준비하고 있다"고 말했다.
하지만 여자 월드컵 개막을 앞두고 벌어진 총격 사건으로 뉴질랜드 당국에 비상이 걸렸다.
크리스 힙킨스 뉴질랜드 총리는 예정된 해밀턴시 방문을 취소하고 수도 웰링턴으로 돌아온 것으로 전해졌다.

힙킨스 총리는 사건 후 기자회견을 갖고 오클랜드 시내 이든파크에서 이날 저녁 열리는 여자 월드컵 개막전은 예정대로 열릴 것이라고 밝혔다.
그는 "정부는 오늘 아침 FIFA 측과 이야길 나눴고 대회는 예정대로 진행될 것"이라며 "이번 사건은 한 개인의 소행으로 보이며, 더 큰 국가 안보 위협은 없다는 점을 다시 한번 강조한다"고 말했다.
또 이번 공격의 배후에 정치적, 이념적 동기가 있는지는 확인되지 않았으며 테러 행위로 간주하지는 않는다고 말했다.
힙킨스 총리는 사건의 구체적인 경위에 대해서도 설명했다.
그에 따르면 이날 오전 7시 20분쯤 총기를 든 범인을 본 시민의 신고로 경찰이 현장에 출동했으며, 경찰이 도착한 직후 범인은 건설 현장 내부를 돌아다니며 펌프액션 산탄총을 발사했다.
이 사건으로 시민 2명과 범인이 숨졌다는 사실을 확인한 힙킨스 총리는 경찰이 범인을 사살했는지 여부는 알지 못한다고 말했다.
총격범과 사망자의 구체적 신원은 아직 확인되지 않는 가운데 현지 언론에 따르면 범인은 24살 남성으로 지난 3월 상해 혐의로 전자발찌 착용과 자택 연금 판결을 받은 것으로 알려졌다.
이날 총격 사건으로 출근 시간 주변 도로가 폐쇄되고 버스와 여객선, 기차 운행이 취소되는 등 큰 혼잡을 빚었다.


웨인 브라운 오클랜드 시장은 공영 라디오 방송에 "전 세계가 축구를 통해 우리를 지켜보고 있는 이 시기에 우리 도시에서 끔찍한 일이 일어나 충격"이라면서도 "모든 FIFA 직원과 축구팀은 안전하며 모든 상황을 파악하고 있다"고 말했다.
뉴질랜드에서 총기 범죄는 상대적으로 드문 일이지만, 2019년 3월 남섬 크라이스트처치에 있는 이슬람 사원 2곳에서 발생한 총기난사로 51명이 목숨을 잃어 현지 사회에 충격을 준 바 있다고 블룸버그통신은 전했다.
san@yna.co.kr
koh@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