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욕증시-주간전망] 7월 FOMC 회의·실적 주목

입력 2023-07-23 07:00  

[뉴욕증시-주간전망] 7월 FOMC 회의·실적 주목

(뉴욕=연합뉴스) 윤영숙 연합인포맥스 특파원 = 이번 주(24~28일) 뉴욕증시는 연방준비제도(연준·Fed)의 7월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 정례회의 금리 결정과 기업들의 2분기 실적에 변동성이 큰 모습을 보일 것으로 예상된다.
지난 21일 다우지수는 10거래일 연속 올라 2017년 이후 가장 오랫동안 오름세를 보였다. 한 주간 다우지수는 2%가량 올랐고, S&P500지수는 0.7%가량 상승했다. 반면, 나스닥지수는 0.6%가량 떨어졌다.
가파르게 올랐던 나스닥지수가 숨 고르기에 들어갔으나 여전히 강세 추세는 꺾이지 않고 있다. S&P500지수는 4,500을 돌파하며 2주 연속 상승했다. 나스닥지수에 비해 지지부진하던 다우지수는 2주 연속 반등을 이어갔다.
경제 연착륙에 대한 기대가 커지고 연준의 금리 인상이 막바지에 이르렀다는 전망으로 뒤늦게 매수세에 가담하는 투자자들이 지수를 끌어올리고 있는 것으로 풀이된다.
이러한 기대에 연준이 찬물을 끼얹을지 아니면 기름을 부을지는 오는 25~26일 예정된 7월 FOMC 정례회의 결과에 따라 달라질 것으로 보인다.
이코노미스트들은 연준이 이번 회의에서 금리를 0.25%포인트 인상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연준이 금리를 한 차례 더 인상하면 미국의 기준금리는 5.25%~5.5%로 2001년 이후 최고치로 높아지게 된다.
로이터 통신이 지난 13~18일 106명의 이코노미스트를 상대로 한 설문조사에 따르면 응답자 전원이 모두 7월에 0.25%포인트 금리 인상을 예상했다. 또한 이중 단 19명의 이코노미스트만이 5.5%~5.75%의 최종 금리를 예상했다. 이는 연준이 7월 이후 연내 한 번 더 금리를 인상할 것으로 본 이들이 18%에 불과하다는 얘기다.
그만큼 이번 금리 인상이 마지막이 될 가능성이 크다는 의미다.
지난 6월 소비자물가지수(CPI)가 3.1%로 떨어진 가운데, 지금과 같은 인플레이션 둔화 속도에서 연준이 현 인상 속도를 유지할 경우 1회 인상 후 한차례 더 쉬고 나면 11월에 금리를 올리기 힘들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이다.
관건은 마지막 금리 인상에 대한 힌트가 이번 FOMC 성명이나 제롬 파월 연준 의장의 기자회견에 담길지다. 아니면 대다수 전문가의 예상대로 추가 인상 가능성을 열어두며 지표에 따라 결정하겠다는 열린 결말을 내놓을지다.
파월 의장은 지표를 한 번 더 확인한 후 8월 24~26일 예정된 잭슨홀 회의에서 새로운 힌트를 내놓을 가능성도 있다. 벤 버냉키 전 연준 의장이 잭슨홀을 통화 정책에 주요 전환점의 기회로 삼은 전례가 있기 때문이다.
로이터 설문에서 내년 3월까지 한차례 금리가 인하할 것으로 예상한 이코노미스트들은 전체의 55%로 지난달 조사의 78%에서 크게 하락했다.
이는 인플레이션은 내려오면서도 고용과 소비가 여전히 견조해 침체 위험은 물러나고, 연착륙 가능성이 커지고 있기 때문이다. 그만큼 금리를 인하할 여지도 줄어든다는 의미다. 다만 연준이 긴축 기조를 계속 유지하는 한 침체 위험은 계속 시장을 괴롭힐 것으로 예상된다.
이번 주 경기 상황과 현 주가지수가 적정 수준인지를 가늠하기 위해서는 주요 기업들의 실적도 주목해야 한다.
이번 주에는 주요 기술 기업 중에 구글의 모기업 알파벳과 마이크로소프트(MS), 인텔의 실적이 발표된다.
이외에도 제너럴모터스(GM)와 포드, 비자, 마스터카드, 코카콜라, 프록터앤드갬블(P&G), 맥도날드 등 소비를 가늠할 수 있는 기업들의 실적도 대거 나온다.
팩트셋 자료에 따르면 지금까지 실적을 발표한 S&P500지수 상장 89개 기업 중에서 75%가 예상치를 웃도는 실적을 발표했다. 그러나 이는 3년 평균인 80%, 5년 평균인 77%를 밑돈다.
또한 지금까지 실적을 발표한 기업과 향후 발표될 기업들의 2분기 순이익은 전년 대비 9.0% 줄어들 것으로 추정된다. 지난주 추정했던 7.2% 감소보다 더 내려간 것이다. 이는 실적 침체가 심화하고 있음을 시사한다.
이번 주에는 제조업과 서비스업 구매관리자지수(PMI)와 콘퍼런스보드의 소비자신뢰지수, 주택 가격과 주택 판매 지표 등이 나온다.
또한 연준이 선호하는 물가 지표인 6월 개인소비지출(PCE) 가격지수가 나올 예정이다. 6월 CPI가 3.1%로 떨어진 상황이라 헤드라인 PCE 가격지수도 떨어졌을 것으로 예상되나 상대적으로 변동성이 작아 낙폭이 크지 않을 가능성도 있다. 또한 근원 PCE 가격지수는 4.2%로 전달의 4.6%에서 낮아질 것으로 예상되나 여전히 연준 목표치를 크게 웃돌 전망이다.
일부 애널리스트들은 시장 강세에 연말 전망치를 상향하고 있다.
크레디트스위스(CS)는 지난주 S&P500지수의 연말 전망치를 4,050에서 4,700으로 상향했다. 펀드스트랫의 톰 리 전략가는 연말 전망치를 이달에 4,825로 올린 바 있다.
그러나 CNBC에 따르면 이러한 전망치는 월가 전망치의 상단에 해당한다. 중간값은 4,300으로 현 수준보다 낮다. 이는 올해 주가지수가 18%가량 올라 추가 인상을 점치기에는 불확실성이 크기 때문이다.


◇ 주요 지표 및 연설 일정
-24일
6월 시카고 연방준비은행 국가활동지수(CFNAI)
7월 S&P 글로벌 제조업 PMI(예비치)
7월 S&P 글로벌 서비스업 PMI(예비치)
도미노피자 실적
-25일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 정례회의(1일차)
5월 연방주택금융청(FHFA) 주택가격지수
5월 S&P/케이스·실러 주택가격지수
7월 리치먼드 연방준비은행(연은) 제조업지수
7월 콘퍼런스보드 소비자신뢰지수
GE, 바이오젠, GE헬스케어, GM, 알파벳, 비자, 마이크로소프트 실적
-26일
6월 신규주택판매
FOMC 정례회의(2일차)·기준금리 결정
코카콜라, 보잉, AT&T, 이베이 실적
-27일
주간 신규 실업보험 청구자 수
Q2 GDP(수정치)
6월 내구재 수주
6월 잠정주택 판매
7월 캔자스시티 연방준비은행 제조업 활동 지수
하니웰, 맥도날드, 마스터카드, 로열캐러비언, 인페이즈에너지, 퍼스트 솔라, 티모바일, 포드모터, 인텔 실적
-28일
6월 개인소비지출(PCE) 및 개인소득
Q2 고용비용지수
7월 미시간대 소비자태도지수(확정치)
엑손모빌, 셰브런, 프록터앤드갬블(P&G) 실적
ysyoon@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