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일 탈원전 100일…원자력발전 프랑스 등서 전력수입 늘어

입력 2023-07-26 02:23  

독일 탈원전 100일…원자력발전 프랑스 등서 전력수입 늘어
에너지 수출에서 수입으로 전환…"예년에도 여름에는 수입 증가"

(베를린=연합뉴스) 이율 특파원 = 독일이 탈원전을 한지 100일이 넘어선 가운데, 원자력 발전을 주로 하는 프랑스 등에서 전력 수입이 늘어나 올해 들어 전력 수입규모가 수출 규모를 넘어선 것으로 집계됐다.


25일(현지시간) 독일 프라운호퍼 태양광에너지시스템연구소(ISE)의 집계에 따르면 올해 들어 지난 21일까지 독일은 이웃 유럽 국가들에서 36.2TWh(테라와트시)의 전력을 수입했다.
같은 기간 수출 규모는 35.3TWh로 수입 규모가 수출 규모를 0.9TWh 초과했다. 다만 이 기간 독일의 전체 자체 발전 규모는 247TWh로, 순수입에 의존하는 규모는 미미했다.
탈원전 전인 올해 1분기에만 해도 독일의 에너지 수출규모는 수입규모를 8.9TWh 초과했다. 하지만, 독일이 탈원전한 4월부터 에너지 수입규모는 수출규모를 7.9TWh 넘어섰다.
통상 독일은 여름에는 에너지 수입규모가 수출규모를 넘어서는 게 일반적이지만, 올해는 수입규모가 예년보다 큰 편으로 분석됐다.
독일은 탈원전 이후 주로 프랑스에서 원자력 발전 전력을 수입했고, 스위스에서 수력발전 전력과 덴마크에서 재생에너지 발전 전력이 뒤를 이었다.
브루노 부르거 ISE 연구원은 독일 포쿠스온라인에 "전력 수출입 여부는 국내 생산가격과 이웃 국가의 전력거래소 거래가격에 달려있다"면서 "만약 이웃 국가에서 전력을 사들이는 게 직접 생산하는 것보다 싸면 전력을 수입하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예를 들어 전력수요가 줄어드는 여름에는 생산 규모를 줄이기가 어려워 상대적으로 과다한 전력을 생산하는 프랑스의 원전 발전 전력이 싼 것"이라며 "이에 비하면 독일 석탄발전소는 경쟁력이 없고, 이는 소비자를 위해 싸고, 기후를 위해서도 더 좋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독일이 전력을 수입한다고 해서 전력을 자력으로 공급할 수 없는 것은 아니라고 덧붙였다.
실제 독일이 하루 필요로 하는 전력량은 40∼65GW인데, 재생에너지를 제외해도 독일의 하루 발전가능량은 90GW다. 독일이 100일 전 가동을 중단한 원전 3곳이 생산하는 전력량은 4GW에 불과했다.
독일은 지난 4월 15일 자정을 기해 엠스란트, 네카베스트하임2, 이자르2 등 마지막 남은 원전 3곳의 가동을 중단하면서 최종적으로 원전에서 손을 뗐다. 1961년 원전가동을 시작한 지 62년 만이다.
yulsid@yna.co.kr
(계속)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