러시아 교역 관문 中지린, 상반기 성장률 '수출기지' 광둥 제쳐

입력 2023-07-26 10:47  

러시아 교역 관문 中지린, 상반기 성장률 '수출기지' 광둥 제쳐
GDP 7.7% 늘어 전국 3위…대러시아 교역 확대·블라디보스토크항 개방 효과

(선양=연합뉴스) 박종국 특파원 = 중국과 러시아의 교역 및 경제 협력 확대 속에 대러시아 교역 관문인 지린성의 올해 상반기 경제 성장률이 '수출 기지' 광둥을 제친 것으로 나타났다.

26일 지린성 통계국 발표 자료에 따르면 올해 상반기 지린의 국내총생산(GDP)은 6천147억1천100만위안(약 110조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7.7% 증가했다.
이는 상반기 중국 평균 성장률 5.5%보다 2.2%포인트 높은 호실적이다.
지금까지 올해 상반기 GDP를 발표한 25개 성(省)급 행정구역 가운데 상하이(9.7%), 하이난(8.6%)에 이어 세 번째로 높은 성장률이었다.
수도 베이징(5.5%)과 중국의 제조업 거점이자 수출 기지인 광둥(5%)의 성장률도 앞질렀다.
지린성은 1분기에는 8.2%의 성장률을 기록, 전국 31개 성급 행정구역 가운데 1위에 오른 바 있다.
중국의 '러스트 벨트(쇠락한 산업단지)'로 불리는 동북3성(랴오닝·지린·헤이룽장성)에 속하는 지린성의 상반기 고성장은 작년 방역 봉쇄에 따른 경제 충격의 기저 효과의 영향이 커 보인다.
지린성은 지난해 코로나19가 확산하자 3월부터 두 달가량 성도(省都)인 창춘시와 제2도시 지린시를 전면 봉쇄, 이치자동차의 창춘 5개 공장 등 생산시설 가동이 중단됐고, 주민 외출도 금지됐다.
이 여파로 작년 1분기 성장률은 전년 동기 대비 -7.9%로, 중국에서 유일하게 역성장했고, 2분기에도 -4.5%를 기록했다.
다만 지린과 마찬가지로 지난해 코로나19 확산과 방역 봉쇄로 홍역을 치렀던 동북3성의 랴오닝과 헤이룽장의 올해 상반기 성장률이 각각 5.6%, 4.7%에 그쳤다는 점에서 지린의 고성장을 단순한 기저 효과로만 볼 수 없다는 분석이 나온다.
중국과 러시아의 공고해진 밀착 관계 속에 대러시아 교역 창구 역할이 커진 효과가 더해졌다는 것이다.
지린성의 올해 1분기 대러시아 교역 규모는 57억3천만 위안(약 1조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92.3% 증가했다.
또 올해 1∼5월 지린성의 대러시아 자동차 수출은 3만7천대로 전년 동기 대비 251% 급증했다.
여기에 러시아 블라디보스토크항을 '내륙 화물 교역 중계항'으로 사용하게 되면서 남방과의 교역이 확대된 것도 지린의 높은 경제 성장에 도움을 준 것으로 보인다.
내륙 화물 교역 중계항이란 외국의 항구를 자국 지역 간 교역항으로 사용하는 것으로, 관세와 수출입 관련 세금이 부과되지 않는다.

이에 따라 종전 식량과 석탄 등 지하자원을 중국 남방으로 운송하려면 1천㎞ 떨어진 랴오닝성 다롄항을 거쳐야 했던 것이 지린성 훈춘에서 200㎞ 떨어진 블라디보스토크항을 통하면 돼 지린과 남방의 교역 확대 길이 열렸다.
지난 10일 훈춘에서 러시아 극동 연안 도시 카메소와야를 운행하는 350g 미만 소포 운송 전용열차가 개통돼 지린의 대러시아 교역은 더 확대될 것으로 보인다.
카메소와야를 거쳐 러시아 전역으로 배송되는 이 열차는 화물트럭 운송보다 물류비와 운송 시간이 각각 30%, 40% 절감돼 중·러 양국 전자상거래 활성화가 예상된다.
지난 24일 지린성 옌볜자치주 옌지시에서 러시아 우수리스크와 라스키노를 운행하는 국제버스 노선도 개통돼 지린과 러시아 극동 인적 왕래와 교역 확대를 촉진할 것으로 보인다.
pjk@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