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준, 이달 금리 인상 종료할 것…내년 상반기 인하 기대"

입력 2023-07-26 11:49  

"연준, 이달 금리 인상 종료할 것…내년 상반기 인하 기대"
AB자산운용 하반기 전망 간담회…"미국 주식 투자 추천"


(서울=연합뉴스) 홍유담 기자 = 미국 연방준비제도(Fed·연준)가 이달을 기점으로 기준금리 인상 사이클을 종료하고 내년 상반기 인하에 나설 가능성이 있다는 전망이 나왔다.
통화 정책 전환으로 채권 시장에 대한 긍정적인 영향이 기대되는 가운데 주식의 경우 성장성이 우수한 종목에 선별 투자하는 전략이 추천됐다.
얼라이언스번스틴자산운용(이하 AB자산운용)은 26일 서울 여의도 전경련회관에서 올해 하반기 글로벌 주식·채권시장 전망 간담회를 열고 이같이 밝혔다.
유재흥 AB자산운용 파트장은 이날 간담회에서 "각국 중앙은행의 통화 정책 기조가 올해 급격히 바뀔 가능성은 작다"면서도 "미국을 포함한 대부분 선진국의 금리 인상 기조가 마무리 단계에 이르렀다고 본다"고 말했다
그는 "연준이 이달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에서 기준금리 25bp(1bp=0.01%포인트) 인상을 단행하는 것이 마지막일 것"이라며 "내년 상반기쯤에는 기준금리 인하를 기대할 수 있을 것"이라고 내다봤다.
이어 "글로벌 매크로(거시경제) 환경이 올해 하반기를 거쳐 내년에는 어느 정도 정상화될 것"이라며 "대부분 국가가 낮은 경제 성장률을 보이겠지만, 경기 경착륙이나 심각한 침체를 보일 가능성은 크지 않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물가는 그 속도가 더디긴 하지만 내년 전반적으로 둔화할 것"이라며 "성장률과 물가 모두 둔화하는 조합이라면 통화 정책 전환을 내년 중 기대할 수 있다"고 부연했다.
AB자산운용에 따르면 올해와 내년 미국의 실질 경제 성장률은 각각 0.8%, 1.0%로 예상된다.
미국의 물가 상승률은 올해 3.8%에서 내년 2.5%로 하락할 것으로 추정된다.
주요국 중앙은행의 통화정책이 전환되는 데 따라 채권 시장에도 훈풍이 불 것으로 기대됐다,
유 파트장은 "통화정책 변화와 함께 경제 성장률이 둔화하고 물가 압력이 점진적으로 사라진다면 채권 시장에 긍정적 효과로 작용할 것"이라며 "미국 국채 10년물 금리의 경우 현재 3.5∼4% 수준인데 내년에는 내릴 것"이라고 말했다.
아울러 변동성이 남아있는 장세에서는 국채 투자를 통해 위험을 완화하고 크레딧(국채 외 채권) 투자로 수익성 추구하는 '바벨 전략'이 유효하다고 조언했다.
주식 시장에서는 기업들의 실적 전망치가 지속해서 하향되고 있다는 점에서 성장성이 있는 개별 종목에 투자하는 전략이 추천됐다.
이재욱 AB자산운용 부장은 "기업 실적이 둔화하는 국면에서는 펀더멘털(기초 체력)이 우량한 주식에 선별 투자하는 게 중요하다"며 "우량성, 성장성을 모두 보유한 기업의 대부분이 미국에 분포한다는 점에서 미국 주식 시장에 대한 긍정적 견해 유지한다"고 말했다.
AB자산운용에 따르면 스탠더드앤드푸어스(S&P)500지수의 이익 전망치는 올해 6월 기준 지난 1년간 12% 하향됐다.
한편 지난해 말 기준 시가총액 150억달러 이상의 글로벌 기업 가운데 현금흐름 투자수익률(CFROI)과 5년 평균 자산 증가율이 각각 상위 50% 이상인 기업의 54%는 미국에 속했다.
이 부장은 "여전히 경제 불확실성이 남아 있어 거시경제 환경에 상대적으로 영향을 덜 받는 종목을 선호한다"며 "미국 지수는 과거 대비 경기 민감주 비중 축소되고 기술주 비중이 커졌다"라고도 짚었다.
나아가 친환경 에너지 등 지속 가능 테마에 속하는 업종도 거기 민감도가 낮아 성장성이 있다고 평가됐으며, 인공지능(AI) 산업의 경우 파괴적 혁신이 기대되나 우량 기업을 판별하기엔 이른 시기라고 지적됐다.
ydhong@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