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 떠받치던 IT 기업들 사업 축소로 뉴욕 '먹구름'

입력 2023-07-26 16:24  

경제 떠받치던 IT 기업들 사업 축소로 뉴욕 '먹구름'
메타·스포티파이·트위터 등 사무공간 축소 잇따라
세수·고용으로 지역경제 동력…구글·아마존은 확장


(서울=연합뉴스) 김기성 기자 = 페이스북과 인스타그램을 소유한 메타는 미국 뉴욕 맨해튼에서 올해 약 1천700명의 직원을 해고한 후 사무공간의 상당 부분을 시장에 내놓고 있다.
메타는 또 뉴욕 허드슨 야드와 파크 애비뉴 지역의 임대 계약을 갱신하지 않기로 했다.
세계 최대 음원 스트리밍 플랫폼 스포티파이도 5년 전 임대한 세계무역센터 내 16개 층 중 5개 층을 다른 이에게 재임대하려 하고 있고, 트위터와 마이크로소프트 등도 필요치 않은 공간을 포기하고 있다.
뉴욕 경제의 한 축을 떠받치던 대형 IT 회사들이 이제는 직원을 해고하는 등 사업을 축소해 나가면서 뉴욕의 경제적 미래에도 그늘을 드리우고 있다고 뉴욕타임스(NYT)가 25일(현지시간) 보도했다.
NYT에 따르면 뉴욕의 IT 기업들은 코로나19 팬데믹 기간을 포함해 지난 20년의 상당 기간 많은 고임금 일자리를 만들고 사무실 공간을 크게 확장하면서 뉴욕 경제에 에너지를 불어넣었다.
그들의 성장은 세수를 늘리게 했고 뉴욕을 샌프란시스코 베이 지역의 경쟁자로 만들었다. 또 팬데믹 기간과 2008년 금융위기 동안 다른 부문의 해고자들을 흡수해 뉴욕 경제를 더 굳건히 했다.
그러나 전 세계적으로 여러 어려움에 직면한 많은 대형 IT 기업이 인력을 줄이고 재택근무 등으로 공간을 줄이는 것처럼 뉴욕의 IT 기업들도 이런 흐름을 피해 가지 못하고 있다.
뉴마크 리서치에 따르면 샌프란시스코는 25.6%의 사무실 공실률로 가장 큰 타격을 받았고, 뉴욕의 경우 맨해튼의 공실률은 13.5%이지만 성장을 위해 더 이상 기술 산업에 의존할 수 없는 지경이다.
부동산 중개회사들은 이들의 대체자를 찾는 데 수개월이 걸릴 것으로 보면서, 건물주들도 이전과 같은 가격을 받지 못할 것으로 보고 있다.
IT 부문은 90년대 후반 닷컴 붐이 맨해튼 미드타운 남쪽에 벤처 생태계인 '실리콘 앨리'(Silicon Alley)를 구축하는 데 도움을 준 이후로 뉴욕 경제의 원동력이었다. 금융위기 이후 은행과 보험 등 금융회사가 퇴출당할 때는 지역 경제에 버팀목이 됐다.
뉴욕주 회계관계자에 따르면 2021년 말까지 5년 동안 중소 및 대기업은 뉴욕에서 33% 증가한 4만3천430개의 일자리를 보탰고, 2021년 IT 분야 평균 급여는 22만8천620 달러(약 3억원)로 뉴욕 내 다른 민간 부문 평균 급여의 거의 배에 달했다.
그런 만큼 이들은 사무공간도 경쟁적으로 확장해왔다.
그러나 현재 어려움에도 뉴욕은 상징성 탓에 위축이 최소화할 것이고, 타격 정도도 다른 대도시에 비하면 적다는 기대감도 일부에 있다.
구글이나 아마존 같은 일부 대형 IT 기업들은 뉴욕에서 확장을 이어가고 있다. 또 많은 IT 회사가 직원들을 다시 사무실로 끌어내려고 노력하는 것도 사무 공간 축소를 다소 방어할 수 있다는 것이다.
투자회사인 유니온 스퀘어 벤처스의 파트너인 프레드 윌슨은 이 신문에 IT 기업 경영진이 실리콘 밸리에 머물 필요성을 덜 느끼고 있고 이는 뉴욕에 도움이 됐다며 "오늘 뉴욕에는 팬데믹 이전보다 더 많은 기업 최고경영자(CEO)와 창업자들이 있다"고 말했다.
cool21@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