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 지방 '부패 호랑이' 4명 동시에 당적·공직 박탈 처분

입력 2023-07-28 10:16  

中 지방 '부패 호랑이' 4명 동시에 당적·공직 박탈 처분
고강도 사정 지속…올해 고위인사 30명 낙마

(선양=연합뉴스) 박종국 특파원 = 중국 당국이 부패 척결을 위한 고강도 사정을 지속하는 가운데 지방의 '부패 호랑이(부패 혐의를 받는 전·현직 고위인사)' 4명이 동시에 '솽카이(雙開·당적과 공직 박탈) 처분됐다고 베이징일보 등 현지 매체가 28일 보도했다.

공산당 중앙 기율위원회·국가감찰위원회(기율감찰위)는 전날 홈페이지를 통해 3개 성(省)과 신장의 준군사조직인 생산건설병단(이하 건설병단)의 전직 고위인사 4명에 대해 솽카이 처분했다고 밝혔다.
낙마한 4명은 전 후난성 정치협상회의(이하 정협) 부주석 이펑페이, 전 산둥성 칭다오 정협 서기 겸 주석 지빈창, 전 랴오닝성 다롄시 정협 서기 겸 주석 하오훙쥔, 전 신장 건설병단 부사령원(부사령관) 자오샤오핑이다.
기율감찰위는 이들이 심각하게 기율과 법률을 위반했다고 밝혔다.
이상과 신념을 상실하고, '두 개의 수호' 정치 원칙과 당의 중요 지침을 위반했으며, 선물과 뇌물 수수, 이권 개입 등 중앙의 공직자 복무규정 8개 항을 어겼다는 것이다.
두 개의 수호는 시진핑 총서기의 당 중앙 핵심 지위와 전당 핵심 지위, 당 중앙의 권위와 집중 통일 영도를 각각 결연히 수호한다는 의미다.
기율감찰위는 이들이 부당하게 취득한 재산을 몰수하고 범죄 혐의는 검찰원에 이송했으며, 이들이 법 절차를 거쳐 사법 처리될 것이라고 밝혔다.
신장 지역 개발을 담당하는 중국신젠그룹 부총경리를 겸했던 자오샤오핑은 탄소 중립 목표 이행과 친링산맥 생태 환경 보호에 대한 중앙의 요구를 무시한 채 특정인이 친링 지역에 수력발전소를 건설토록 해 생태계를 파괴한 혐의가 추가됐다.
이들은 지난 2월 기율감찰위 조사 대상에 올라 낙마했다.
기율감찰위는 당시 "새해 들어 호랑이들을 연달아 타격했다"며 "부패 척결은 한시도 멈출 수 없다"고 강조했다.
중국은 시진핑 국가주석 집권 직후인 2014년부터 최고 사정기관인 기율감찰위 주도로 대대적인 부패 척결에 나섰으며, 올해도 정·관계는 물론 부패가 만연한 금융계와 의료계, 축구계, 국유기업을 대상으로 고강도 사정 작업을 벌여왔다.
신경보는 올해 들어 지금까지 30명의 정부부(正副部·차관)급 간부와 340명의 성(省) 청·국장(廳·局長)급 중간 간부가 기율·법률 위반 혐의로 조사 대상에 올라 낙마했다고 보도했다.
pjk@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