러 폭격에 우크라 해상드론 맞불…흑해서 군함 이어 유조선 공격(종합)

입력 2023-08-05 23:43  

러 폭격에 우크라 해상드론 맞불…흑해서 군함 이어 유조선 공격(종합)
러 군함 공격 하루 만에 크림반도 부근 케르치 해협서 러 유조선 공격
흑해 일대가 새로운 전선 되나…우크라 "흑해 러시아 6개항구 위험지역" 경고


(로마·서울=연합뉴스) 신창용 특파원 조준형 기자 = 우크라이나가 원격조종 드론 보트를 이용해 흑해에서 러시아 군함에 이어 러시아 유조선을 공격했다고 로이터, AP 통신 등이 5일(현지시간) 보도했다.
러시아가 우크라이나의 흑해 곡물항을 연일 공습하는 가운데 우크라이나도 맞대응에 나서면서 흑해 일대가 이번 전쟁의 새로운 전선이 되는 것 아니냐는 분석이 나오고 있다.
보도에 따르면 현지시간으로 전날 밤 11시 20분께 흑해와 아조우해를 잇는 크림반도 인근의 케르치 해협 남쪽에서 러시아 유조선 SIG가 우크라이나군의 해상 드론 공격을 받았다.
이 공격으로 SIG의 엔진실 쪽 흘수선(선체가 물에 잠기는 한계선)에 구멍이 생겼다.
러시아 해상·내륙 교통청은 "유조선은 타격을 받았지만 침몰하진 않았다"고 소개했다. 러시아 리아노보스티 통신은 이 공격으로 인한 사망자는 없다고 러시아 해상 구조 당국을 인용해 보도했다.
이 드론 공격으로 크림반도와 러시아 본토를 연결하는 크림대교 통행이 3시간가량 중단됐다가 이날 이른 시각에 재개됐다고 러시아 측이 밝혔다.
이번에 드론 공격을 받은 SIG는 시리아 바샤르 알아사드 대통령을 지원하는 시리아 내 러시아 군에 제트 연료를 공급한 건으로 미국의 제재 대상 목록에 올라 있다.
우크라이나 정보 당국자는 로이터에 "폭발물 450㎏을 적재한 드론 보트가 우크라이나 영해에서 러시아 군용 연료를 수송하던 SIG를 공격했다"며 "유조선에 연료가 가득 실려 있었기 때문에 멀리서도 '불꽃놀이'를 볼 수 있었다"고 말했다.
이 당국자는 이번 해상 드론 공격이 우크라이나 보안국(SBU)과 해군의 합동 작전으로 이뤄졌다고 덧붙였다.

흑해 주변에서의 이번 공격은 우크라이나가 또 다른 해상 드론으로 러시아 흑해 주요 수출항인 노보로시스크에 있는 러시아 해군기지에서 러시아 군함을 공격한 지 하루 만에 이뤄졌다.
지난해 2월 개전 이후 우크라이나 해군이 러시아 해안에서 공격을 감행한 것은 처음이었다.
러시아 국방부는 우크라이나 드론 보트 두 척을 격퇴했다고 밝혔지만, 우크라이나 측은 이 공격으로 러시아 함대 상륙함인 올레네고르스키 고르냐크호가 작동 불능 상태가 됐다고 주장했다.
실제로 노보로시스크항 인근에서 올레네고르스키 고르냐크호가 좌현으로 심하게 기운 채 항구로 예인되는 모습이 영상으로 확인되기도 했다.
노보로시스크항은 러시아의 원유 주요 수출항이다. 이곳에서 수출되는 원유는 하루 평균 약 180만 배럴로 전 세계 석유 공급량의 약 2%에 달한다.
우크라이나의 잇따른 해상 드론 공격은 우크라이나산 곡물의 해상 수출을 보장한 흑해곡물협정을 중단한 러시아가 흑해와 다뉴브강 일대의 우크라이나 곡물항을 잇따라 공습한 데 대한 맞대응으로 해석되고 있다.
우크라이나와 러시아 양국이 흑해를 둘러싼 상대방의 수출 거점을 앞으로도 계속 공격할 것으로 전망돼 흑해 일대가 새로운 전선으로 떠오를 가능성도 제기된다.
우크라이나 정부 기관은 이날 성명을 내고 아나파, 노보로시스크, 겔렌지크, 투압세, 소치, 타만 등 러시아의 흑해 항구 6곳을 "전쟁 위험 지역"에 속한다고 경고했다고 로이터는 전했다.
미국 정치전문매체 폴리티코는 "우크라이나 전쟁의 새로운 전선이 열렸다"며 "우크라이나는 러시아에 가장 중요한 석유와 연료 수송 선박을 목표로 삼겠다는 강력한 메시지를 전달했다"고 분석했다.
changyong@yna.co.kr, jhcho@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