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 곡창지대 헤이룽장성 젖줄 쑹화장 홍수…태풍 카눈도 북상

입력 2023-08-08 10:52  

中 곡창지대 헤이룽장성 젖줄 쑹화장 홍수…태풍 카눈도 북상
85개 하천 홍수 수위 초과…농경지 피해 확대 우려

(선양=연합뉴스) 박종국 특파원 = 중국 동북 지방의 최대 곡창지대인 헤이룽장성의 젖줄 쑹화장(松花江)에서 홍수가 발생한 가운데 제6호 태풍 카눈도 북상 중이어서 방재 당국에 비상이 걸렸다.

8일 관영 통신 신화사에 따르면 헤이룽장성 가무쓰 수이원 관측소 수위가 전날 오후 8시 기준 홍수 경계수위(79.3m)를 넘어선 뒤 계속 상승하고 있다.
이에 따라 중국 수리부는 쑹화장에서 올해 첫 홍수가 발생했다고 규정하고 대응 태세 강화를 지시했으며, 헤이룽장성은 쑹화장 자무쓰 유역에 홍수 적색경보를 발령했다.
수리부는 "쑹화장 지류 85개 하천 수위가 홍수 경계수위를 초과했다"며 "영향을 미치는 범위가 넓다"고 밝혔다.
헤이룽장성은 "제5호 태풍 독수리의 영향으로 많은 비가 내린 상류에서 쑹화장으로 유입하는 물이 계속 불어나고 있다"며 "하얼빈과 가무쓰 등 유역의 쑹화장 수위가 오는 10일 전후로 최고 수준에 이를 것"이라고 관측했다.
앞서 헤이룽장성과 지린성에는 지난 1일부터 4일까지 최대 489㎜의 폭우가 쏟아져 14명이 숨지고 1명이 실종됐으며, 곳곳에서 많은 농경지가 침수하는 피해가 발생했다.

길이 2천300㎞에 유역 면적 54만6천㎢인 쑹화장은 황허(黃河), 창장(長江·양쯔강) 등과 함께 중국 7대 수계(水系)에 속하며 헤이룽장성과 지린성을 흐르는 중국 동북 지역의 가장 큰 강이다.
백두산(중국명 창바이산) 천지에서 발원해 지린성 쑹위안(松原)에서 네이멍구 다싱안링에서 발원한 넌장(嫩江)과 합류한 뒤 자무쓰 등을 거쳐 러시아 극동으로 흘러간다.
상주인구 989만명인 헤이룽장 성도 하얼빈시와 지린성의 제2 도시 지린시 등을 지나 쑹화장에서 홍수가 발생하면 큰 피해로 이어질 수 있다.
이런 상황에서 많은 비를 동반한 6호 태풍 카눈이 오는 10일 한반도를 관통한 뒤 11일 지린성, 12일 헤이룽장에 도달할 것으로 예보돼 쑹화장은 물론 이 일대 하천의 홍수 피해가 커질 가능성이 있다.
이미 이달 초 기록적인 폭우로 많은 농경지가 침수된 상황에서 카눈에 의한 홍수 피해까지 겹칠 경우 중국 동북 지역 식량 생산이 상당한 차질을 겪을 수 있다.
동북 3성(헤이룽장·지린·랴오닝성)과 네이멍구 동부 일부를 아우르는 동북 곡창지대는 경작 면적이 35만8천600㎢에 달해 중국 전국 식량 생산의 25%를 차지하는 중국의 대표적인 식량 생산기지다.

pjk@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