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풍피해 막자…산업계, 대책회의·사업장 점검 등 만반 준비

입력 2023-08-08 11:41  

태풍피해 막자…산업계, 대책회의·사업장 점검 등 만반 준비
전방위 맞춤형 대응책 마련…조선업계, 대책위 구성·크레인 고정 등
車·에너지업계, '태풍영향권' 공장 침수피해 차단 주력

(서울=연합뉴스) 재계팀 = 제6호 태풍 '카눈'의 한반도 상륙을 앞두고 산업계가 집중 대비 태세에 들어갔다.
특히 직접적인 태풍 영향권에 드는 조선업계와 해안에 공장을 보유한 자동차·에너지·화학업계는 피해 최소화를 위해 사전 점검과 현장 관리에 전력을 기울이고 있다.



◇ 조선소 '비상'…대책회의 열고 크레인 등 고정
8일 업계에 따르면 조선업은 조선소가 바다에 인접하고, 골리앗 크레인 등 각종 철제 구조물이 많아 태풍에 가장 큰 영향을 받는 산업이다.
이에 따라 HD현대중공업과 삼성중공업 등은 피해 최소화를 위해 현장 관리에 전력을 기울이고 있다.
HD현대중공업은 태풍의 이동 경로를 실시간 파악하는 동시에 총 4단계의 태풍 위험등급 중 최고 단계인 '심각' 단계를 발령하고, 태풍 비상대책위원회와 태풍 상황실 운영에 들어갔다.
또 울산 조선소 내 위험물질을 안전지대로 이동시키고, 군함 2척을 포함해 총 7척의 선박을 피항 조치했다. 건조 중인 선박 13척은 강풍 대비를 위해 계류 로프를 보강했다.
HD현대중공업의 지주사인 HD현대 권오갑 회장과 정기선 사장 등 경영진도 조선소를 찾아 태풍 대비 현황을 점검했다. HD현대중공업의 한영석 부회장과 이상균 사장은 휴가 중인 지난 7일 태풍비상대책회의를 열었다.
거제에 조선소를 보유한 삼성중공업은 안벽에 계류 중인 선박의 고정 로프를 보강하고, 터그선(예인선) 13척을 비상대기시켰다.
아울러 크레인과 옥외작업장 물품을 고박·고정했고, 집중호우에 대비해 배수구도 정리했다.
삼성중공업은 태풍 영향권에 들어서면 조선소 전 야드 출입·통행을 금지할 계획이다.



◇ 車·에너지업계, '태풍영향권' 공장 피해 차단 주력
태풍 영향권인 울산에 공장이 있는 현대차는 태풍과 호우에 따른 차량 침수를 막기 위해 사내 안전 구역으로 차량 5천대를 옮겼다.
또 강풍과 우천에 대비해 공장 내 창문을 '상시 닫음' 상태로 유지하기로 했다.
아울러 건축물 및 각종 설비 붕괴·침하·누수를 방지하고자 전 사업장의 지붕, 벽체, 담장, 유리창, 배관, 지하 매설물, 전기 설비, 가스 등 위험물 저장시설, 차수판, 배수펌프 등을 점검했다.
특히 공장에서는 ▲ 배수로·맨홀 점검 ▲ 옥상 잔재물 청소 ▲ 배수 드레인(거름망) 상태 점검·청소 ▲ 생산시설·사무동 주변 적치물 및 이물질 정리 ▲ 모래주머니 등 침수 방지용 자재 보유 실태 확인 등을 마무리했다.
경남 창원에 사업장을 둔 LG전자는 사업장 내 설치된 우수관, 배수로, 배수펌프 등의 시설 점검과 입간판이나 현수막과 같은 구조물에 대한 안전 점검을 강화하고 있다.
특히 사업장 지하주차장 등 침수 위험이 높은 저지대에는 침수 방지막 설치를 준비하는 등 만전을 기하고 있다고 회사 측은 소개했다.



SK이노베이션 울산콤플렉스(울산 CLX)는 폭우나 태풍 예보 때 도로와 배수로를 점검하고, 비상대응 절차에 따라 지정된 장소로 대피할 수 있도록 근무자들에게 사전 안내하고 있다.
상황실과 조정실에서는 24시간 현장 상황을 확인하고 있다.
전국 주유소에서도 노후 시설물 등에 대한 사전 점검과 간판 등 이동시설물에 대한 결박 조치를 강화하고 있다.
전남 여수 등에 공장을 둔 LG화학도 비상 대응 매뉴얼을 구축해 공장별 점검에 나섰다.
번개에 대비한 피뢰 및 접지 시설 점검, 정전에 대비한 비상 조명 시스템 점검 등을 진행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 건설업계, 공사현장 배수로 점검하고 위험구조물 제거
대형 건설사들은 공사 현장의 배수로를 점검하고 양수 펌프를 추가 배치하는 등 시설 점검에 나섰다.
경사면의 하중을 증가시키는 차량 운행이나 자재 쌓기도 금지했다.
또 안전사고 예방을 위해 직원들에게 미끄럼 주의를 당부하고, 간판 등 강풍으로 추락 위험이 있는 구조물을 제거했다.
현장에 배치된 타워크레인이 전도되는 일이 없도록 결속장치를 해제해 바람이 부는 방향에 따라 회전하도록 하는 조치도 취했다.
삼성전자 등 다른 기업들도 강풍에 대비해 전국 사업장의 외곽 자재 등의 상태를 사전 점검하고, 배수로·우수로 정비, 지하 시설물 등 현장점검을 진행하고 있다.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도록 예방시설물을 보완하고 비상 대응체계도 재정비하고 있다.
(권혜진 김기훈 김보경 기자)
vivid@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