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럼프 캠프 '부정선거론' 문제점 인지…"대법원서 질 것 같다"

입력 2023-08-10 02:24  

트럼프 캠프 '부정선거론' 문제점 인지…"대법원서 질 것 같다"
NYT 비공개 문건 입수…"바이든표 빼앗아 올 소송 준비시간 벌자" 모의



(뉴욕=연합뉴스) 고일환 특파원 = 도널드 트럼프 전 미국 대통령 캠프가 2020년 대선 결과 뒤집기 계획을 세울 당시 처음부터 법적인 문제점을 인지하고 있었다는 사실이 확인됐다.
뉴욕타임스(NYT)는 9일(현지시간) 트럼프 전 대통령과 6명의 공모자가 최근 대선 결과를 뒤집기 위한 사기모의 등의 혐의로 기소된 사건과 관련, 특검이 증거로 확보한 비공개 문건에서 이 같은 사실이 드러났다고 보도했다.
NYT가 입수한 비공개 문건은 대선 한 달 뒤인 2020년 12월6일 작성됐다.
문건에 따르면 트럼프 전 대통령 변호인 출신인 케네스 체세브로는 대선 결과 뒤집기에 나서자는 계획을 제안하면서 "대담하고 논란을 부를 수 있는 전략"이라고 자평했다.
그러면서 부정선거를 이유로 대선 결과 뒤집기를 시도하더라도 최종적으로 대법원에서 질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대선 결과 뒤집기를 위해 동원한 각종 논리에 처음부터 문제가 있었다는 점을 스스로 인지하고 있었다는 이야기다.
다만 체세브로는 대선 결과 뒤집기를 시도할 경우 트럼프 전 대통령이 이득을 얻을 수 있다고 설득했다.
부정선거 주장을 부각하면서 조 바이든 대통령이 확보한 선거인단을 빼앗아 올 수 있는 소송을 준비할 시간을 벌 수 있다는 것이다.
이 문건은 트럼프 전 대통령의 개인 변호사이자 최측근인 루디 줄리아니 전 뉴욕시장에게 전달됐고, 줄리아니 전 시장은 곧바로 7개 주에서 선거 결과 뒤집기를 위한 소송에 착수하라는 지시를 내린 것으로 알려졌다.
특검에 기소된 6명의 공모자 중 한 명으로 알려진 트럼프 전 대통령의 측근 존 이스트먼도 체세브로의 계획대로 위스콘신의 선거 결과를 뒤집으려는 소송에 나섰다.
트럼프 전 대통령 본인도 2021년 1월 초 브래드 래펜스퍼거 조지아주 국무장관에게 전화를 걸어 선거사기를 주장하면서 '선거 결과를 뒤집기 위한 1만1천780표를 찾아내라'고 압박하기도 했다.



체세브로가 작성한 내부 문건은 향후 재판 과정에서 트럼프 전 대통령과 공모자 6명의 유죄 여부를 결정하는데 결정적인 증거로 사용될 것으로 보인다.
앞서 연방 대배심이 트럼프 전 대통령과 공모자 6명에 대한 기소를 결정할 당시 연방 특검은 트럼프 전 대통령에 대해 "선거 패배에도, 피고는 권력을 유지하기로 결심했다"고 적시했다.
특검은 트럼프 전 대통령이 패배한 뒤에도 공화당 당원들은 전국적인 분노를 야기하는 거짓말을 퍼트렸으며, 이에 따라 선거에 대한 국민의 신뢰가 훼손됐다고 주장했다.
koman@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