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쿠데타' 니제르에 서아프리카 군사개입 임박했나…"병력 집결"

입력 2023-08-11 09:38  

'쿠데타' 니제르에 서아프리카 군사개입 임박했나…"병력 집결"
ECOWAS, 군사개입 승인…"가능한 한 빨리 군부세력 제거"
"니제르 군부, 외국 군사 개입시 '대통령 살해' 위협"
미국·프랑스 "서아프리카경제공동체 노력 지지"


(서울=연합뉴스) 황윤정 기자 = 쿠데타를 일으킨 니제르 군부에 군사적 개입을 경고해온 주변국들이 병력을 집결시키기로 하는 등 일촉즉발의 긴장이 고조되고 있다.
니제르 군부는 주변국들이 무력 개입을 시도하면 억류 중인 모하메드 바줌 대통령을 살해하겠다고 위협한 것으로 전해졌다.
AFP, 로이터 통신 등에 따르면 서아프리카 15개국 연합체인 서아프리카경제공동체(ECOWAS)는 10일(현지시간) 나이지리아 수도 아부자에서 열린 긴급 정상회의에서 대기 병력 배치를 승인했다.
로이터 통신은 이날 긴급 정상회의 후 발표된 공식 성명에 회원국 국방수장들이 ECOWAS 대기 병력을 즉각 가동시킬 것을 요청하는 내용이 포함돼 있다고 보도했다.
니제르 헌정 질서 회복을 위한 ECOWAS 대기 병력 배치 명령과 함께 평화적 수단을 통한 질서 회복 내용도 성명에 담겼다고 로이터 통신은 전했다.
알라산 우아타라 코트디부아르 대통령은 정상회의 후 기자들에게 ECOWAS가 가능한 한 빨리 니제르 군부 세력을 제거하기 위해 니제르에 대한 군사적 개입을 승인했다고 밝혔다.
우아타라 대통령은 "(각국의) 참모총장들이 일을 마무리 짓기 위해 회의를 할 예정"이지만 작전을 가능한 한 빨리 시작하기 위해 ECOWAS 정상들의 승인을 받은 상태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코트디부아르는 나이지리아, 베냉 군인들과 함께 850~1천100명의 대대를 파견할 예정이며 다른 국가들도 합류할 것이라고 전했다.
우아타라 대통령은 "우리는 바줌 대통령을 복귀시키기로 했다"면서 "ECOWAS는 과거 라이베리아, 시에라리온, 감비아, 기니비사우에서 헌정 질서가 위협받았을 때 개입했다"고 말했다.
이어 "지금 니제르에서도 비슷한 상황이 벌어지고 있다"며 이를 받아들일 수 없다는 것이 ECOWAS의 입장이라고 덧붙였다.


전문가들에 따르면 지역 군대가 집결하려면 몇 주 또는 그 이상 시간이 걸릴 수 있어 협상의 여지가 있다는 분석이 나왔다.
ECOWAS 의장인 볼라 티누부 나이지리아 대통령도 이날 "최후의 수단으로 무력 사용을 포함해 어떤 옵션도 (논의) 테이블에서 제외되지 않았다"고 말했다.
티누부 대통령은 "우리의 공동 노력을 통해 니제르의 안정과 민주주의 회복을 위한 로드맵에 따라 평화적 해결을 가져올 수 있기를 바란다"며 "아직 모든 것을 잃은 것은 아니다"고 했다.
앞서 ECOWAS는 니제르 군부가 지난달 26일 바줌 대통령을 억류하고 쿠데타를 일으키자 이달 6일까지 헌정 질서를 회복하라고 군부에 최후통첩을 날렸다. ECOWAS는 니제르 군부가 시한을 넘길 경우 군대를 동원할 수도 있다고 경고했지만, 니제르 군부는 여전히 바줌 대통령을 억류한 채 요지부동인 상태다.
AP 통신은 니제르 군부가 미국 고위 외교관에게 주변국들이 군사 개입을 시도할 경우 바줌 대통령을 살해할 것이라고 위협했다고 서방 관리 2명을 인용해 보도했다.
토니 블링컨 미국 국무장관은 10일 니제르 헌정 회복을 위한 ECOWAS의 노력에 대해 거듭 지지를 표명했다. 하지만 군사적 개입에 대해선 명시적으로 지지하지는 않았다고 AFP 통신은 전했다.
미국은 군사적 개입은 최후의 수단일 뿐이며 외교가 니제르 사태 해결을 위한 최선의 방법이라는 입장을 견지해왔다.
반면 니제르를 식민 통치한 프랑스는 대기 병력을 배치하기로 한 ECOWAS의 '모든 결정'에 전폭적인 지지를 나타냈다고 AFP 통신은 전했다.
미국과 프랑스 등 서방 국가들은 니제르를 이슬람 극단주의 무장세력에 맞선 대테러전 거점으로 삼아왔다.
니제르를 비롯해 말리, 부르키나파소, 기니, 수단, 차드 등 아프리카 사헬 지역(사하라 사막 남쪽 주변) 국가에서는 최근 몇 년 새 쿠데타가 도미노처럼 번져 혼란이 이어지고 있다.
yunzhen@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