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뭄 통항 제한' 파나마운하 선박정체 심각…물류비 상승(종합)

입력 2023-08-11 11:38  

'가뭄 통항 제한' 파나마운하 선박정체 심각…물류비 상승(종합)
평소 1.8배 많은 160여척 대기 '병목현상'…컨테이너 운송 기간↑
신규예약 제한해 미예약 대기 선박 통항 늘리는 조치도 한시 시행



(멕시코시티·서울=연합뉴스) 이재림 특파원 강진욱 기자 = 태평양과 카리브해를 연결하는 글로벌 물류의 동맥인 파나마 운하 인근에 통항 대기 선박 숫자가 대폭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다.
가뭄 탓에 줄어든 수량이 선박 통항에 영향을 미쳤기 때문인데, 당국은 병목현상을 완화하기 위해 안간힘을 쓰고 있다.
파나마운하청은 10일(현지시간) 파나마운하 네오파나막스 화물 선박(2016년 6월 파나마운하 확장 후 통과할 수 있는 선박)의 최대 흘수(물속에 잠긴 선체 깊이)를 앞으로 수개월간 13.41m(44.0피트)로 제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는 지난 5월 중순 13.72m(45.0피트)와 비교해 0.31m 감소한 수치다. 네오파나막스 최대 흘수는 고정적이지 않으나, 현재와 같은 수준을 유지하는 건 이례적인 상황이라고 업계에서는 보고 있다.
파나마운하청은 홈페이지에 공개한 안내문에서 그 원인을 '가뭄에 따른 가툰호수 수량'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파나마 운하를 구성하는 가툰 호수는 선박 흘수 조정에 결정적인 역할을 한다.
최근 파나마 지역 강수량이 늘기는 했으나, 중미 국가 기후를 건조하게 만드는 경향이 있는 엘니뇨 영향으로 파나마 운하 운영을 소극적으로 할 수밖에 없는 상황이라고 현지에서는 분석하고 있다.
파나마운하청은 또 지난 달 30일부터 통항 선박 총수를 평상시 하루 36척에서 32척으로 제한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통항 선박 신규예약 건수도 오는 21일까지 일시적으로 제한하기로 했다. 예약 없이 파나마 운하를 지나려는 선박 수가 최근 급증한 데 따른 것이다.
ACP는 소형 선박들이 이용하는 구 갑문의 신규 예약 선박 통행을 하루 16대에서 14대로 줄여 예약 없이 대기 중인 선박의 통항을 늘리겠다고 밝혔다.
다만 이 조치는 신갑문을 이용하는 대형 선박의 예약 통항에는 해당되지 않는다고 ACP는 덧붙였다.
실제 파나마 운하 주변에는 현재 컨테이너선 160여척이 통항을 위해 대기 중이라고 로이터통신은 보도했다.
이는 평소 대기 선박 수 90여척 대비 80%가량 많은 상황이다.
중남미 지역 해상정보 전문 매체인 '문도마리티모'는 현재 선박당 15∼19일의 통항 지연이 발생하고 있다고 전했다. 컨테이너 운송 기간이 크게 늘었다는 뜻이다.
이는 고스란히 물류비용 증가로 이어지고 있다. 물류정보업체 프레이토스의 지난 1일 기준 주간 해상 컨테이너 운임지수(FBX)는 아시아∼미국 동부(USEC) 기준 3% 상승한 것으로 파악됐다.
이와 관련해 리카우르테 바스케스 ACP청장은 지난주 로이터통신과의 인터뷰에서 통항 제한의 경제적 영향이 오는 10월 시작되는 회계연도부터 뚜렷이 나타날 것이라고 말했다.
파나마운하 이용 선박의 70%는 미국으로 가거나 미국에서 출항하는 배들이다. 현재 미국 내 대형 유통업체들인 월마트나 아마존, 타겟 등은 겨울 휴가철 세일을 겨냥해 물건을 사들이고 있다.
파나마운하 통항이 지연되자 선주들과 유통업체들은 대체 항로를 모색해야 하는 실정이다.
미국 액화천연가스 수출업체인 셰니에르 에너지의 아나톨 페이긴 무역담당최고책임자(CCO)는 "시간이 더 걸리더라도 우회 항로를 모색 중"이라고 최근 말했다.
다만 업계에서는 이번 파나마운하 선박 정체가 2021년 수에즈운하에서의 에버기븐호 좌초 사고 때만큼 심각해지지는 않을 것으로 보고 있다고 로이터통신은 전했다.
walden@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