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커를 잡아라"…여행·호텔업계, 손님맞이 준비 '분주'

입력 2023-08-13 08:00  

"유커를 잡아라"…여행·호텔업계, 손님맞이 준비 '분주'
중국어 가이드 확보 등 유커 맞이 인프라 정비 집중
홍삼·밥솥 제조사도 '中맞춤형' 제품 강화
"한중 관광교류 정상화 분기점" 기대도



(서울=연합뉴스 ) 신선미 기자 = 중국인의 한국 단체관광이 재개되면서 여행·호텔업계가 '손님맞이' 준비에 분주해졌다.
중국이 자국민의 한국 단체관광을 전면 허용한 것은 지난 2017년 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THAAD·사드) 사태 이후 6년여만이다.
여행·호텔업체들은 중국인 관광객(유커·遊客) 맞춤형 상품을 개발하고, 중국 최대 연휴인 '국경절 연휴'(9월 29일∼10월 6일)를 겨냥해 마케팅을 강화한다는 방침이다.
13일 업계에 따르면 모두투어는 호텔, 쇼핑센터, 식당 등 국내 관광 인프라를 점검하고 중국어 가이드를 더 확보하려는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또 한국관광공사, 지방자치단체 등과 협업해 지역 특화 여행상품을 개발 중이다.
롯데관광개발은 제주 드림타워 복합리조트의 카지노 직원 400명을 추가로 채용할 예정이다.
또 중국인 관광객들이 리조트 내 그랜드 하얏트 제주 14개 전체 식음업장에서 중국어(간체자, 번체자)로 주문할 수 있도록 테이블 오더링 시스템을 전면 교체했고, 관광객들이 밤 시간을 더 즐길 수 있도록 일부 업장의 운영 시간을 자정 이후로 연장했다.
파라다이스도 고객 유치를 위한 여행 상품을 개발하고 K-컬처 이벤트를 개최한다.
롯데호텔앤리조트는 기업간 거래(B2B) 단계에서 수요를 진작할 방안을 모색하고 있다.
롯데호텔 서울의 경우 판촉 조직에 중국인 직원을 배치하는 등 친(親)유커 정책을 수립한다.
호텔신라도 중국 현지 사무소를 통해 중국 내 마케팅 활동을 강화한다.
여행업계에서는 지난 6년여간 중국인의 단체관광이 제한된 데다, 코로나 팬데믹으로 업계의 침체기가 이어지면서 인프라 마련에 더 세심한 준비가 필요하다고 보고 있다.
팬데믹 시기 중저가 호텔이 많이 폐업했고 단체 손님을 받을 식당 다수가 문을 닫은 데다, 대형면허를 소지한 기사들의 전직으로 당장 운행할 전세버스도 부족한 상황이라는 점을 고려해야 한다는 것이다.
한 여행업계 관계자는 이를 언급하며 "중국 단체관광객이 오는 것은 대환영이지만, 손님을 맞을 준비가 잘 됐는지가 문제"라며 "여행업계가 마케팅 등에 적극적으로 나설 수 있도록 정부 지원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앞서 중국인 단체관광객이 많이 구매했던 홍삼, 밥솥 등을 만드는 제조사도 준비에 나서고 있다.
KGC인삼공사는 중국인 단체 관광객 여행 재개에 맞춰 면세점 전용 신제품을 출시하고, 연내 중국인을 위한 신제품을 선보인다는 방침이다.
KGC인삼공사의 면세점 연 매출은 사드 사태 이전에는 3천억원대였으나, 중국인 단체관광 제한과 코로나 팬데믹으로 인해 작년에는 600억원대로 감소했다.
생활가전기업 쿠쿠는 면세점을 중심으로 중국어 음성 지원과 중국어 디스플레이를 갖춘 모델 판매를 강화하고, 면세점 입점과 사업 영역을 확대한다.
또 전국 쿠쿠 매장 중 중국인이 자주 방문하는 매장에는 중국어로 된 안내판을 설치한다.
한편, 중국인의 한국 단체관광이 활성화되면서 우리 국민의 중국 관광도 증가할 수 있다는 전망도 나온다.
모두투어 관계자는 "중국을 찾는 한국인 여행객의 비자 발급 절차도 간소화될 것으로 보여 양국 간 여행객 교류가 본격화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호텔신라 관계자도 "중국의 단체관광 허용은 한중 간 관광이 정상화되는 중요한 분기점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sun@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