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시카고, 1주에 1천명씩 불어나는 불법이민자…"수용에 한계"

입력 2023-08-18 07:10  

美시카고, 1주에 1천명씩 불어나는 불법이민자…"수용에 한계"
"당국, 단기·장기적 대책 없어"…주민 반발·저항도 문제



(시카고=연합뉴스) 김현 통신원 = 미국의 대표적인 진보 성향 도시 시카고의 '성역도시'(서류미비 이민자 보호도시) 정책이 한계를 노정하고 있다.
17일(현지시간) 시카고 언론들에 따르면 작년 8월 이후 미국 남부 국경지대에서 시카고로 이송된 중남미 출신 불법입국자 수는 1만3천여 명.
최근에는 일주일에 1천 명 이상이 속속 유입되고 있으나 당국은 아무런 대책을 내놓지 않고 있어 주민 우려가 커지고 있다.
레이 로페즈 시카고 시의원은 "망명희망자가 일주일에 1천 명씩 늘어나는 것을 보고 있다. 그러나 당국은 단기적으로든 장기적으로든 이들을 어떻게 할 지에 대한 아무 구체적 계획이 없다"면서 "비용을 어떻게 감당할 것인지에 대해서도 마찬가지"라고 개탄했다.
시카고 ABC 방송은 "지난주 시카고에 11대의 불법입국자 이송 버스가 도착했다"며 "작년 8월 이후 시카고로 보내진 1만3천여 명의 불법입국자 가운데 6천400명가량이 시가 마련한 임시 거처에 머물고 있고 1천여 명은 경찰서 로비·오헤어국제공항 터미널 등에서 지내고 있다"고 전했다.
로페즈 의원은 "임시 거처 대부분이 꽉 차 있다. 이들의 숙소로 활용할 수 있는 공간이 있는지 더 넓은 지역을 찾아봐야 한다"며 "끝이 보이지 않는 상황에서 과연 시카고시가 얼마나 더 많은 수를 받아들일 수 있을지 의문"이라고 말했다.
시카고시 당국은 새로운 거처를 물색 중이나 지역 주민들의 반발과 저항이 만만치 않다.
임시 거처에 배치된 이송자들은 '규율을 준수하겠다'는 서약을 하고 입소하지만 이를 지키기 못해 쫓겨나는 사례도 나오고 있다.
지난 15일에는 시카고 북부 로저스파크의 슈퍼8 모텔을 개조해 만든 임시 거처에서 두 가족이 야간에 무단 외출을 했다가 쫓겨나 텐트살이에 처하기도 했다. 시카고 선타임스는 이들이 새로운 거처에 배정받게 될 것이라고 전했다.



브렌던 라일리 시의원은 "임시 거처에서는 밤 11시 이후 외출이 금지되고 2번 이상 어기면 퇴소해야 한다"면서 "흡연·음주·마약 사용이 허용되지 않고 타인에게 위협을 가하거나 폭력을 행사한 경우에도 쫓겨나게 된다"고 설명했다.
그는 "모두의 안전과 건강을 지키기 위한 매우 기본적인 규율이나 안타깝게도 모두가 다 잘 지키지는 않는다"고 부연했다.
시 당국은 "이송 버스에 실려 시카고로 오는 다양한 배경의 불법입국자 수가 매일 늘고 있기 때문에 임시 거처마다 규율을 정하고 입소자들이 이에 따르는 일은 매우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지난 3일에는 시카고 남부 경찰서에서 지내던 두 남성 사이의 말다툼이 칼부림으로 번져 1명이 중상을 입고 1명은 기소되는 사건도 있었다.
또 지난 10일에는 텍사스주 브라운스빌에서 이송 버스에 실려 시카고로 향한 한 망명희망자의 아기가 버스 안에서 돌연사하는 사고가 발생, 보건 당국이 조사에 착수했다.
사망 원인 확인을 위한 부검 결과가 아직 나오지 않은 가운데 일리노이주 당국은 17일 이 아기의 신원을 "콜럼비아에서 태어나 지난 5월 부모와 함께 국경을 넘어온 3세 여아 히스머리 곤잘레스"라고 신원을 공개하고 "아기에게 장례식을 치러주고 묘지를 제공하겠다"고 밝혔다.
로페즈 의원은 "정부 당국자 포함 그 누구도 이 같은 혼란이 곧 진정될 것이라 생각하지 않는다. 인도주의적 위기에 처해 있다"며 "일리노이주 102개 카운티 모두가 부담을 나눠서 져야 할 때"라고 주장했다.
chicagorho@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