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미의회, '24년 동행' 대만 버리고 중국 선택…대만 "강력규탄"

입력 2023-08-22 14:28  

중미의회, '24년 동행' 대만 버리고 중국 선택…대만 "강력규탄"
대만, 수교국 과테말라서도 친중 대통령 당선으로 외교적 입지 좁아져


(베이징=연합뉴스) 정성조 특파원 = 중앙아메리카 6개국의 지역 공동체인 중미의회(PARLACEN)가 대만에 20년 넘게 부여했던 '영구 옵서버(참관인)' 자격을 박탈하고 대신 중국을 그 자리에 올렸다.
이에 대만은 이번 결정을 강력히 규탄하면서 공식 탈퇴를 선언했다.
22일 중국중앙TV(CCTV)에 따르면 중미의회는 21일(현지시간) 니카라과 수도 마나과에서 열린 전체회의에서 중국을 영구 옵서버로 받아들이고 대만의 종전 자격을 없애는 안을 승인했다.
중미의회는 과테말라, 온두라스, 니카라과, 엘살바도르, 도미니카공화국, 파나마 등 6개국이 회원국인 단체다.
대만은 1999년 중미의회의 지역 영구 옵서버가 됐고, 이를 발판으로 중앙아메리카에서 중국과 외교전을 벌여왔다.
그러나 그간 중남미 투자를 꾸준히 늘리며 영향력을 확대해온 중국은 미국의 영향 아래 대만과 수교했던 중앙아메리카 국가들을 하나씩 자국 편으로 돌려세웠다.
특히 대만의 유일한 중미 수교국으로 남아있던 과테말라에서마저 전날 친(親)중국 성향 후보가 대통령에 당선되면서 대만은 중미와의 접점을 상실할 가능성이 커졌다.
대만 외교부는 이날 성명에서 "중미의회가 니카라과 대표단이 제출한 '대만 배제·중국 수용안'을 강행 통과시켰다"며 "우리 정부는 가장 엄정한 항의를 표하며, 국가 주권과 존엄을 지키기 위해 즉각 중미의회 정식 탈퇴를 결정했다"고 밝혔다.
이어 대만 외교부는 "니카라과 다니엘 오르테가 독재정권은 기꺼이 중국의 앞잡이로 전락해 중미의회에서 우리나라의 권익을 빼앗고, 대만과 중미 인민의 오랜 협력·우정에 심각한 상처를 입혔다"며 "중국은 중미의 민주를 파괴하고 역내 세력을 확장할 야심을 갖고 있다"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니카라과와 중국 양국은 중미의회에서 우리나라의 권익과 지위를 난폭하게 훼손했으며, 우리 정부는 이를 강하게 규탄한다"고 했다.
대만 외교부는 "중화민국(대만)은 주권이 있는 독립 국가로 중국에 예속돼있지 않다는 것은 사실이자 현상"이라고 밝혔다.
이어 "중국이 끊임없이 각종 수단으로 우리나라의 국제적 참여 공간을 탄압하고, 공공연히 우리나라 민주 선거에 개입하는 것은 국제사회의 인정을 받지 못할 뿐 아니라, 국제 공간을 적극 확장하려는 우리나라의 결심을 더 강하게 만들 것"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xing@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