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 中 '티베트 흡수정책' 제재…위구르 이은 인권탄압 논란되나

입력 2023-08-23 10:43  

美, 中 '티베트 흡수정책' 제재…위구르 이은 인권탄압 논란되나
'강제 노동' 의혹 신장산 수입금지 등 제재…티베트도 같은 조치 전망


(서울=연합뉴스) 이도연 기자 = 미국이 티베트 아동을 강제로 동화시켰다는 이유로 중국 당국자들의 입국을 제한하기로 한 조치를 계기로 이 사안이 중국 신장 위구르족 '강제 노동' 의혹과 같이 국제적 논란이 될 수 있다는 전망이 나온다.
22일(현지시간) 미 일간 월스트리트저널(WSJ)은 미국이 티베트에 대해 신장 위구르족의 강제 노동과 인권 탄압을 제재했던 것과 같은 방향으로 초기 조치를 하는 것으로 보인다고 보도했다.
토니 블링컨 미 국무장관은 이날 티베트 아동 100만명 이상을 정부 운영 기숙학교에서 강제로 동화시킨 중국 정부 당국자들의 비자를 제한하겠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중국 정부가 티베트 젊은 세대에서 고유의 언어, 문화, 종교 전통을 지우려고 이런 강압적인 정책을 시행하고 있기 때문이라고 주장했다.
블링컨 장관은 "우리는 중국 당국이 티베트 아동을 정부 운영 기숙학교에 강제로 보내는 것을 끝내고, 티베트와 중국 다른 지역에서 억압적인 동화 정책을 중단하기를 촉구한다"고 밝혔다.
지난 2월 유엔 인권이사회는 중국 정부가 티베트 자치구 어린이 약 100만명을 공립 기숙학교로 보내 한족 문화를 강제로 교육하고 있다고 발표했다.
라돈 테통 티베트 행동 센터 소장은 "교육과정이 어떻든, 기숙학교에 이렇게 많은 아이가 있다면 누구나 문제라는 것을 알 수 있다"며 4살짜리 어린 아이까지 당국의 위협으로 인해 이 교육 프로그램에 강제로 참여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번 조치는 그간 중국이 신장에서 위구르족 등 소수민족을 탄압해왔다며 미국이 시행해온 여러 제재와 같은 맥락으로 관측된다.

미국과 국제 인권 단체 등은 신장에서 약 100만 명에 달하는 위구르족과 다른 소수민족 이슬람교도들이 강제노동 수용소에 구금돼 있으며, 여기에서 가혹한 인권 탄압이 이뤄지고 있다고 비판해왔다.
미국은 도널드 트럼프 전 대통령 당시 중국 정부의 위구르족 구금이 민족적 정체성을 지우기 위한 '제노사이드'라고 표현하기 시작했다.
이후 바이든 행정부에서는 강제 노동으로 만들어졌다고 의심되는 중국 신장 지역 제품의 수입을 금지하는 '위구르 강제노동 금지법'(UFLPA)이 발효됐다. 이 법에 따라 신장산 면화 등이 수입 금지되고 관련 중국 기업들이 제재받았다.
티베트도 신장과 마찬가지로 인권 침해 의혹 제기가 꾸준히 이뤄져 온 곳이다. 국제 인권 단체들은 중국이 티베트인의 종교 생활과 문화를 억압하며 인권 침해를 자행했다고 주장해 왔다.
다만 티베트의 경우는 국제 경제나 무역 관계가 제한적이라는 것이 신장과 다른 점이라고 WSJ은 전했다.
그러나 티베트 인권 문제 역시 신장과 관련한 미국의 제재처럼 미중 갈등의 요소가 될 수도 있다.
이번 미국 국무부의 조치에 대해 주미 중국 대사관 대변인은 이는 '중상모략'이라며 미국이 자국의 주권에 개입하는 조치를 피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앞서 UFLPA에 대해서는 "미국은 인권이라는 간판을 내걸고 신장지역에 대해 강제노동이라는 거짓말을 하고 있다"며 "중국의 발전을 억압하고 국제무역 질서를 어지럽히며 세계 산업망과 공급망의 안정을 파괴하고 있다"고 강하게 비판했다.
최근 위구르족 강제 노동을 이유로 한 미국의 중국 기업 제재에 대해서도 "'강제 노동'은 반(反)중국 세력이 꾸며낸 거짓말"이며 "신장의 각 민족 인민의 노동 권익이 확실한 보장을 받고 있다"는 등 강력하게 반발한 바 있다.
dylee@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