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태원 "구성원이 계속 목소리 내야 '딥 체인지' 가능"

입력 2023-08-25 08:34  

최태원 "구성원이 계속 목소리 내야 '딥 체인지' 가능"
SK그룹 이천포럼서 강조…"소통으로 변화 과제 도출하고 방향 찾아야"

(서울=연합뉴스) 임기창 기자 = 최태원 SK그룹 회장이 조직의 '딥 체인지'(Deep Change·근본적 혁신)를 도모하는 시작점으로 구성원들의 적극적인 의견 개진을 강조했다.
25일 SK그룹에 따르면 최 회장은 전날 폐막한 SK그룹의 지식경영 플랫폼 '이천포럼 2023'에서 "딥 체인지는 하루아침에 이뤄지지 않는다"며 "구성원들이 계속 목소리를 내고 소통하며 전에 없던 변화 과제를 도출하고 방향을 찾아야 한다"고 말했다.



최 회장은 최근까지 해외에서 2030 부산세계박람회(부산엑스포) 유치 활동을 하다 23일 귀국해 이날 이천포럼 마지막날 일정에 참석했다.
구성원들의 적극적인 의견 개진을 뜻하는 '스피크 아웃'(speak-out)은 올해 이천포럼의 핵심 키워드로, 최 회장이 2019년 구성원들과 100차례 '행복 토크'를 진행하며 당부했던 말이다.
최 회장은 "이천포럼 등을 통해 구성원이 어떤 변화를 원하는지 파악해 10월에 여는 CEO 세미나의 경영 과제 도출 과정에 반영하는 것이 필요하다"고도 했다.
그는 "세상의 변화가 너무 빨라 회사도 과거의 성장 공식이 통하지 않고, 개인의 성장 방법도 정해진 답을 구하기 어려워졌다"며 "이제는 성장 방법을 스스로 찾아야 하고, 주어진 일을 잘하는 사람보다는 스스로 할 일을 찾아 하는 사람이 가치를 인정받을 수 있다"고 말했다.
최 회장은 포럼 주제 중 하나였던 '커스터머(customer·고객) 스토리'에 대해 "고객은 계속 관계를 이어갈 스토리를 만들어주지 않으면 떠나버린다"며 "탄소 제로 제품이 비싸도 가치 때문에 사는 사람이 늘어나니 이제는 물건이 아니라 가치를 만드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커스터머 스토리는 고객을 먼저 이해하고 고객 관점의 언어로 소통한다는 뜻으로, SK그룹이 추구하는 변화 방향 중 하나다.



올해 이천포럼은 ▲ 일하는 방식 혁신 ▲ 구성원 미래 역량 확보 ▲ 평가와 보상 ▲ 커스터머 스토리 ▲ 글로벌화 ▲ 이사회-구성원 소통 제고 등을 주제로 지난 21일부터 나흘간 열렸다.
일하는 방식 혁신 세션에서는 SK그룹이 실험한 유연근무제가 행복, 생산성, 소통과 협업, 소속감 상승 효과를 냈다는 결과가 발표됐다.
실험에는 그룹 8개사 14개팀이 참여해 조직별 특성에 맞는 근무 방식을 스스로 디자인했다. 실험 결과 행복은 6.8에서 8.4, 생산성은 7.4에서 9.1, 소통·협업은 7.1에서 8.7, 소속감은 6.9에서 8.4로 근무 방식과 무관하게 모든 조직에서 인식도가 긍정적으로 변화했다.
고용 안정성 세션에서는 구성원들이 사업구조 변화 등 불확실한 경영 환경에서 새로운 문제를 해결할 미래 역량을 키울 수 있는 인프라 구축 방안이 논의됐다.
SK 관계자는 "이천포럼에서 모인 구성원들의 목소리가 '딥 체인지' 실천 가속의 촉매 역할을 할 것"이라며 "조직별로 최적의 방안을 디자인해 적극 실행에 나서겠다"고 말했다.
pulse@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