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쇼핑 '블랙아웃' 도미노 되나…롯데 이어 현대도 송출 중단

입력 2023-08-27 08:30  

홈쇼핑 '블랙아웃' 도미노 되나…롯데 이어 현대도 송출 중단
현대홈쇼핑, LG헬로비전에 내달말 이후 방송 송출 중단 통보
홈쇼핑 업황 악화에 부담 가중…매출 3분의 2가 수수료



(서울=연합뉴스) 이신영 기자 = 홈쇼핑 업계와 유료 방송 사업자 간 송출 수수료 갈등이 극단으로 치닫고 있다.
롯데홈쇼핑에 이어 현대홈쇼핑까지 방송 송출 중단 카드를 꺼내 든 것으로 확인돼 송출 수수료 문제에 따른 홈쇼핑 '블랙 아웃'이 도미노처럼 이어지는 것 아니냐는 우려마저 나온다.
27일 업계에 따르면 현대홈쇼핑은 LG헬로비전에 내달 말 이후 방송 송출을 중단하겠다고 통보했다.
송출 중단이 현실화하면 서울(양천구·은평구)과 경기(부천·김포·의정부·양주·동두천·포천·연천), 강원, 충남, 경북 등의 23개 지역에서 LG헬로비전으로 유료 방송을 보는 시청자들은 현대홈쇼핑 채널을 볼 수 없게 된다.
이들 지역의 LG헬로비전 가입자는 368만가구로 알려져 있다.
다만 같은 지역에서도 LG헬로비전이 아닌 SK브로드밴드, KT 등 IPTV로 유료 방송을 보는 경우에는 현대홈쇼핑 채널을 그대로 시청할 수 있다.
앞서 롯데홈쇼핑도 딜라이브 강남 케이블티브이에 오는 10월 1일부터 방송 송출을 중단하겠다고 고지했다.
송출 수수료 갈등은 해묵은 문제지만 홈쇼핑사가 자발적으로 방송 송출까지 중단하겠다고 나선 것은 처음 있는 일이다.
그러나 최근의 홈쇼핑 업황 악화와 그간의 송출 수수료 상승분 등을 고려하면 결국 터질 게 터진 것이라는 게 업계의 반응이다.
송출 수수료는 홈쇼핑사가 유료 방송 사업자에게 지불하는 채널 사용료다.
지난해 송출 수수료 규모는 1조9천65억원으로 2018년(1조4천304억원)과 비교해 33.3% 증가했다.
한국 TV홈쇼핑협회에 따르면 송출 수수료는 연평균 8%씩 증가해 지난해에는 방송 매출액 대비 비중이 65.7%에 달하기도 했다.
상품 판매를 통한 순 매출 중 3분의 2가량이 송출 수수료로 나가는 셈이다.
하지만 TV 시청 인구가 줄면서 홈쇼핑 업황은 갈수록 악화하고 있다.
현대홈쇼핑의 경우 연간 영업이익이 2020년 1천557억원에서 2021년 1천339억원, 2022년 1천127억원으로 매년 200억원씩 줄었고, 올해 상반기에는 지난해 동기 대비 58.4%나 급감한 259억원에 그쳤다.
롯데홈쇼핑의 경우 방송법 위반에 따른 새벽방송 중단 영향까지 겹치며 2분기 매출(2천310억원·15.2%↓)과 영업이익(20억원·92.8%↓)이 동반 하락했다.
최악의 영업 부진을 겪고 있는 만큼 그간 상승한 송출 수수료를 감당해낼 여력이 없다는 것이다.
업계에서는 또 이른바 '가두리' 방식의 협상 관행도 문제로 꼽고 있다.
통상 유료 방송 사업자들은 지상파 채널에 인접한 앞번호에 가장 높은 송출 수수료를 매기고 있다. 수수료는 뒷번호로 갈수록 낮아진다.
채널 위치는 협상으로 정하는 것이 원칙이지만, 실제로는 유료 방송 사업자가 홈쇼핑 업체에 강제하다시피 하고 있다는 것이 업계의 설명이다.
현대홈쇼핑의 경우도 실적 부진에 따른 수수료 부담으로 LG헬로비전에 저렴한 뒷번호로 이동하겠다고 요청했지만 받아들여지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업계에서는 롯데홈쇼핑과 현대홈쇼핑의 방송 중단 결정이 다른 업체로도 확산할 수 있다고 우려하고 있다.
실적 악화와 과도한 수수료 부담은 홈쇼핑 업체 모두 호소하고 있는 문제이기 때문이다.
홈쇼핑 업계 한 관계자는 "방송으로 돈을 버는 사업자가 송출 중단까지 꺼내 든 것은 수수료 부담 여력이 그만큼 한계에 다다랐다는 의미"라며 "당장 LG헬로비전에 가입한 368만 가구가 현대홈쇼핑을 볼 수 없게 되는 만큼 결국 피해는 소비자들이 받게 되는 셈"이라고 말했다.
eshiny@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