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란 "미국, 유조선 나포해 수감자교환 합의 위반" 불만

입력 2023-08-29 10:43  

이란 "미국, 유조선 나포해 수감자교환 합의 위반" 불만
외무부 기자회견…이의제기 속 "7주내 합의 마무리" 예상도


(서울=연합뉴스) 장재은 기자 = 이란이 자국 석유를 미국이 압류해 수감자 교환 합의를 위반했다고 주장하고 나섰다.
AFP, 블룸버그 통신에 따르면 나세르 카나니 이란 외무부 대변인은 28일(현지시간) 기자회견에서 "신규제재 부과와 석유화물의 압류, 하역을 목격했다"며 이런 불만을 제기했다.
카나디 대변인은 "이같이 비건설적인 접근은 직접대화 용의를 보인 미국의 메시지와 맞아떨어지지 않고 수감자 교환 합의에 어긋난다"고 주장했다.
이란은 이달 10일 미국과의 수감자 교환 합의의 첫 단계라며 미국 국적자 5명을 수형시설 수감에서 가택연금으로 전환한 바 있다.
그러나 이날 이란은 미국이 올해 4월 미국 해안을 지나던 먀셜군도 선적 유조선을 나포했다며 이를 수감자 교환 합의와 연계했다.
미국 워싱턴포스트(WP)는 나포된 유조선이 현재 미국 텍사스주 휴스턴의 항구에 정박한 것으로 보인다고 전했다.
카나디 대변인은 이란 내에서 미국을 대변하는 스위스 대리대사를 불러 항의했다고 밝혔다.
외신들은 수감자 교환 합의가 이행되면 이란이 한국에 동결된 석유판매 대금 60억 달러(약 8조원)를 받을 것으로 내다본다.

이는 도널드 트럼프 미국 행정부가 이란핵합의(JCPOA·포괄적공동행동계획)를 2018년 일방 탈퇴하고 제재를 복원해 묶인 자금이다.
이란핵합의는 미국을 필두로 한 주요 6개국과 이란이 각각 제재해제와 핵 프로그램 중단을 골자로 삼아 2015년 체결한 합의다.
카나니 대변인은 미국인 수감자의 석방과 이란의 동결자금 해제가 7주 안에 마무리될 수 있다고 내다봤다.
그는 "(합의가 실현되면) 미국의 JCPOA 복귀에 건설적 단계가 될 수 있다"고 주장했다.
국제사회에서는 미국 탈퇴 이후 이란의 핵개발 진전, 국제정세 급변을 고려하면 이란핵합의 복원이 힘들 것이라는 분석이 일반적이다.
미국 관리들도 자국의 이란핵합의 복귀까지는 갈 길이 상당히 멀다는 전망을 밝히고 있는 것으로 전해진다.
미국과 이란의 수감자 교환 합의 대상자는 모두 이란계 미국인으로 간첩행위 혐의 등으로 수감돼있다.
이란은 이중국적을 인정하지 않으며 1979년 이슬람혁명 이후 미국과 적대적 관계를 유지해왔다.

jangje@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