日장관·정치인, 일제히 중국 성토…"비과학적·CPTPP 자격없어"(종합)

입력 2023-08-29 21:00  

日장관·정치인, 일제히 중국 성토…"비과학적·CPTPP 자격없어"(종합)
中 '일본산 수산물 수입 금지'에는 "WTO 제소 등 대항조치 검토"


(도쿄=연합뉴스) 박상현 경수현 특파원 = 일본 각료와 자민당 고위 인사들이 29일 후쿠시마 제1원자력발전소 오염수(일본 정부 명칭 '처리수') 해양 방류 문제로 충돌 중인 중국을 향해 일제히 유감을 표명하고 중국 내 반일 움직임을 비판하는 발언을 쏟아냈다.
교도통신에 따르면 니시무라 야스토시 경제산업상은 이날 기자회견에서 오염수 해양 방류 개시 이후 중국에서 걸려 온 것으로 추정되는 항의 전화가 일본 각지에 쇄도하는 데 대해 "매우 유감스럽고 우려된다"고 말했다.
이어 중국을 향해 "과학적 근거에 기반해 논의하고 생각해 주길 바란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중국이 오염수 방류를 계기로 일본산 수산물 수입을 전면 금지한 것과 관련해 원전 주변에서 잡은 물고기의 삼중수소(트리튬) 농도가 매우 낮다는 점을 언급하고 "즉시 철폐할 것을 강하게 요구한다"고 덧붙였다.
집권 여당인 자민당의 세코 히로시게 참의원 간사장은 "과학적인 근거도 없이 특정 국가의 수산물을 전면 수입금지하는 나라는 환태평양경제동반자협정에 가입할 자격이 전혀 없다"고 말했다.
중국이 지난 2021년 포괄적·점진적 환태평양경제동반자협정(CPTPP) 가입을 신청한 데 따른 압박성 발언으로 풀이된다.
그러면서 그는 일본 정부에 의연한 대응을 주문했다.
와타나베 히로미치 부흥상도 중국에서 반일 행동이 지속된다면 외무성이 중국에 더욱 강한 대처를 촉구해야 한다면서 오염수의 안전성을 알릴 필요가 있다고 제언했다.
나가오카 게이코 문부과학상은 중국 내 일본인학교를 겨냥한 투석 사건에 유감을 표했다.
일부 각료들은 중국의 항의 전화와 수산물 금수에 대응하는 대책을 마련하겠다고 설명했다.
다카이치 사나에 경제안보담당상은 중국의 일본산 수산물 금수 결정에 대해 세계무역기구(WTO) 제소 등 대항 조치를 검토하는 단계에 들어갔다고 말했다.
그는 다만 외교 경로를 통한 항의 표시가 효과를 발휘하지 않을 경우에만 WTO 제소 등에 나설 것이라고 덧붙였다.
노무라 데쓰로 농림수산상은 "새로운 수출처 개척 등 임기응변 대책을 강구하겠다"며 어민과 수산업 관계자를 위한 대책을 마련 중이라고 전했다.
마쓰모토 다케아키 총무상은 "통신업계에 특정 번호의 착신을 막거나 국제전화를 거부할 수 있는 서비스 신청에 원활히 대응해 달라고 요청했다"면서 "피해 발생 상황을 주시하면서 관계 기관과 협력해 대책을 수립하겠다"고 말했다.
하야시 요시마사 외무상은 정례 기자회견에서 중국 정부에 반일 움직임에 대한 적절한 대응, 중국 내 자국민의 안전 확보, 오염수와 관련된 정확한 정보 발신 등을 요구했다고 설명했다.
이어 왕이 중국 중앙정치국 위원 겸 외교부장과 회담 여부에 대해 "현재는 전화 회담을 포함해 정해진 것이 없다"며 "중국과 긴밀하게 의사소통해 나가겠다"고 덧붙였다.
psh59@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