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바이오콘퍼런스 개막…"K-바이오 우수성 알리는 계기"(종합)

입력 2023-08-30 17:39  

글로벌바이오콘퍼런스 개막…"K-바이오 우수성 알리는 계기"(종합)
WHO 사무차장 기조강연·혁신의료기기 포럼 등 사흘간 진행



(서울=연합뉴스) 조현영 기자 = 전 세계 바이오의약품 분야 규제 당국, 제약 업계, 학계 전문가가 참가하는 '2023 글로벌 바이오 콘퍼런스'(GBC)가 서울 그랜드 인터컨티넨탈 파르나스에서 30일 막을 열었다.
식품의약품안전처가 주최해 올해로 9회째 열리는 이번 행사는, 이날부터 사흘간 '바이오의 미래: 혁신과 동행'을 주제로 진행된다.
참가자들은 이 기간 각국 바이오의약품 개발 동향을 공유하고 미래 발전 방안, 규제기관 역할·방향 등에 대해 논의할 예정이다.
이날은 오유경 식약처장의 개회사를 시작으로 개회식과 기조 강연이 진행됐다.
오 처장은 영상 개회사를 통해 "최근 바이오헬스 산업에선 인공지능(AI), 디지털 등 첨단 기술과 접목한 혁신 제품이 개발되고 있고 이를 지원하는 규제 혁신이 요구되고 있다"며 "이러한 혁신은 산업계, 정부, 학계, 환자 모두가 함께할 때 가능하며 이번 GBC가 기술 혁신과 협력 방향을 고민하고 바이오헬스 산업의 미래를 함께 그리는 논의의 장이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축사에 나선 노연홍 한국제약바이오협회장은 "포스트 코로나19 시대에는 첨단 기술을 활용한 의료제품 개발과 안전체계 강화가 중요하다"며 "이런 도전에 대응하기 위해 혁신적인 첨단 기술을 적극 지원하고 규제 해소와 기술 혁신을 조화롭게 추진해야 한다"고 밝혔다.
기조 강연에서는 황희 카카오헬스케어 대표와 유키코 나카타니 세계보건기구(WHO) 사무차장 등이 미래 팬데믹 대응을 위한 혁신 기술과 규제, 세계 협력 방안에 대해 발표했다.
황 대표는 "헬스케어 데이터의 양이 어마어마하게 빠른 속도로 늘고 있는데 기존의 전통적인 방법으로는 이 데이터를 충분히 사용하지 못한다"며 "혁신적인 모멘텀을 만들기 위해서는 정책적으로 이런 데이터를 잘 쓸 수 있는 환경을 만들고, 환자 데이터를 안전하게 보호하면서도 잘 활용할 수 있게 하는 여러 규칙을 만들어야 하며 감시 체계 등을 사전에 합의하는 일이 필요하다"고 발표했다.
WHO 본부에서 의약품과 보건의료접근 부문을 총괄하는 유키코 차장은 "보건·의료 관련 제품의 품질을 확보하려면 통합적인 접근이 필요하다"며 "특히 과학과 상호 신뢰를 기반으로 한 규제 시스템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영상으로 참여한 리처드 헤치트 감염병혁신연합(CEPI) 대표는 "현재까지 사람에게 감염된다고 알려진 바이러스는 놀랍게도 300개가 채 안된다"며 "가설이지만 만약 이런 바이러스에 과별로 대응할 수 있는 접근법을 찾아낸다면 동일한 바이러스과에 해당하는 모든 바이러스를 치료할 수 있을 것"이라고 했다. CEPI는 새로운 전염병이 발생하고 100일 이내에 백신을 개발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둘째 날부터는 신종 감염병 대응을 위한 백신 개발·보급에 대해 논의하는 '백신 포럼', 바이오시밀러(바이오의약품 복제약)의 미래 전망 등을 이야기하는 '유전자재조합의약품 포럼' 등 주제별 포럼이 열린다.
특히 AI 등 혁신 미래 기술의 현황과 전망을 공유하고 미래 대응 전략을 논의하는 '바이오디지털 융합 혁신기술 포럼'과 혁신의료기기 수출 지원을 위해 주요국 규제 동향과 연구개발 동향을 공유하는 '혁신의료기기 포럼'이 올해 처음으로 열릴 예정이다.
이 밖에 환자 안전을 확보하고 권익을 높이기 위한 '환자 중심 의약 분야 안전관리 정책토론회'와 마이크로바이옴 등 신개념 혁신 신약, 세포 기반 인공 혈액 등의 개발 동향에 대한 '첨단바이오의약품 정책·품질 포럼'도 마련됐다.
국내 바이오 기업의 해외 진출을 지원하기 위해 미국, 일본, 브라질, 베트남, 필리핀 등 해외 규제기관 담당자와 기업 간 일대일 미팅도 진행된다.
식약처는 "이번 GBC가 국내 바이오의약품의 우수성을 전 세계에 널리 알려 세계 시장으로 진출할 수 있는 새로운 길을 여는 계기가 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hyun0@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