日오염수 방류에 러시아 극동 찾은 中관광객들 소금 구매해 귀국

입력 2023-08-31 13:45   수정 2023-08-31 13:48

日오염수 방류에 러시아 극동 찾은 中관광객들 소금 구매해 귀국
러 세관 "양 많지 않지만 볼 수 없던 모습"


(블라디보스토크=연합뉴스) 최수호 특파원 = 일본의 후쿠시마 제1원자력발전소 오염수(일본 정부 명칭 '처리수') 해양 방류 이후 자국에서 소금 품귀 현상을 겪은 중국인들이 관광 등 목적으로 방문한 러시아 극동에서 소금을 사재기하는 움직임이 나타나고 있다.
31일(현지시간) 리아노보스티 통신 등에 따르면 지난 24일 일본의 원전 오염수 방류 이후 러시아 연해주에 온 중국인들이 개인별로 소금을 구입해 자국으로 돌아가는 사례가 포그라니치니-중국 헤이룽장성 쑤이펀허 차량 국경검문소에서 목격됐다.
이와 관련해 우수리스크 세관 관계자는 "연해주를 떠나는 중국인들 수하물에 비록 양은 많지 않지만 소금이 있었다"며 "이전에는 볼 수 없던 모습이었다"고 말했다.
이러한 현상은 중국 동북 지역과 맞닿아 있는 또 다른 지역인 러시아 자바이칼주 국경검문소에서도 목격됐다.
이 지역 치타세관 관계자는 "우리 세관에서도 중국인들이 개인별로 2∼3㎏의 소금을 가진 모습이 목격됐다"고 전했다.
러시아 과학아카데미 극동지부의 해양 생태 국가과학센터 소속 세르게이 마슬레니코프는 "일본의 원전 오염수 방류 후 일반 중국인들은 바다에서 생산한 소금을 통해 방사성 폐기물이 인체에 흡수될 수 있다고 우려한다"며 "이를 피하기 위해 중국인들은 러시아에 있는 동안 지하(소금 광산)에서 생산된 청정한 소금을 구입한다"고 말했다.
다만 러시아 현지 매체들은 중국인 관광객들이 러시아에서 소금을 구입해 자국으로 돌아가는 모습이 국경에서 관찰되고 있지만 광범위하게 이뤄지는 것은 아니라고 전했다.
앞서 중국 매체들은 일본의 원전 오염수 방류 이후 중국에 이어 홍콩, 마카오 등에서 소금 사재기 현상이 벌어졌다고 보도한 바 있다.
중국은 러시아와 함께 일본의 원전 오염수 해양 방류에 반대 입장을 취하고 있으며, 실제 일본이 오염수 방류에 나서자 일본산 수산물 수입을 전면 중단했다.
러시아 역시 일본에서 극동 연해주로 수입되는 생선과 해산물 등에 대해 방사선 검사를 강화하고 자국산 수산물의 중국 수출 확대 방안을 모색하고 있다.
suho@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