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릭스엔 참석한 시진핑, G20 안 가는 까닭…바이든 피하기?

입력 2023-09-01 14:15  

브릭스엔 참석한 시진핑, G20 안 가는 까닭…바이든 피하기?
"불편한 美中관계 의식한 듯"…정상회동 추진 미국 계획 무산
"G20 개최 인도에 타격"…"중국·인도 긴장 심화 가능성"

(서울=연합뉴스) 인교준 기자 =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이 오는 9∼10일 인도 뉴델리에서 열리는 주요 20개국(G20) 정상회의에 참석하지 않을 것으로 전해져 그 배경이 주목된다.
1일 외신에 따르면 이번 뉴델리 G20 정상회의에는 시 주석 대신 리창 총리의 참석이 예상된다. 리 총리는 G20 정상회의에 앞서 인도네시아 자카르타에서 5∼7일 개최될 '동아시아정상회의'(EAS)에도 대리 참석할 것으로 알려졌다.

앞서 전날 로이터통신 등은 인도 관리와 중국 주재 외교관 등을 인용해 이런 사실을 전했으며, 왕원빈 중국 외교부 대변인도 전날 언론 브리핑에서 "현재로선 드릴 말이 없다"고 밝힘으로써 시 주석의 델리 G20 정상회담 불참을 간접 확인했다.
시 주석은 오랜 기간 외국 방문을 하지 않다가 지난주 남아프리카공화국 요하네스버그에서 열린 브릭스 정상회담에 참석함에 따라 이번 G20 정상회담에도 참석할 것으로 기대됐던 게 사실이다.
그는 브릭스 정상회담을 기회 삼아 적극적인 태도로 나렌드라 모디 인도 총리와 회동, 2020년 라다크 충돌 문제와 관련해 현지 주둔 병력을 조기 철수하고 국경 문제 해결 노력을 강화하자는 등 이전보다 진전된 합의를 내놓았다.
양국은 2020년 5월 판공호수 난투극, 6월 갈완 계곡 '몽둥이 충돌' 등 라다크 분쟁으로 인도군 20명과 중국군 4명이 사망하면서 등 경제·군사·외교적으로 대립해왔지만, 이번 시 주석과 모디 총리의 브릭스 회동으로 긴장이 다소 완화됐다.
중국은 특히 최근 미국·일본·호주와 함께 안보협의체 쿼드(Quad)의 일원이 돼 대(對)중국 인도·태평양 전략에 크게 힘을 실어주고 있는 인도와 '거리 좁히기'를 시도하고 있다.
다만 중국 당국이 지난 29일 영토분쟁 지역인 인도 동부 아루나찰프라데시주와 인도 북부 악사이친 고원 등을 일방적으로 자국 영토로 표시한 '공식 표준 지도'를 발간해 국경 분쟁이 재연되는 기미도 있었으나, 시 주석이 G20 정상회담에 참가하면 양국 관계가 더 개선될 것으로 기대됐다.
게다가 이번 G20 정상회의에 조 바이든 미 대통령도 참석할 예정이어서, 미·중 정상 간 회동 가능성도 제기된 바 있다. 작년 11월 인도네시아 발리 G20 정상회담 이후 미·중 정상 간 만남은 없었다.
미국은 올해 들어 토니 블링컨 국무장관과 재닛 옐런 재무장관, 존 케리 기후 특사, 지나 러몬도 상무장관 등 장관급 고위 인사 4명을 중국에 보낸 데 이어 이번에 뉴델리에서 미·중 정상 간 별도 만남을 계획했다.
그러나 시 주석의 불참으로 이런 기대감은 모두 빗나가게 됐다.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도 G20 정상회의에 불참하고 세르게이 라브로프 외무장관이 대신 참석할 것으로 전해졌다.
로이터는 "시 주석의 뉴델리 G20 정상회담 불참은 인도에 타격이 될 것으로 보인다"고 전했다.
이어 그의 불참 배경에 대해 "중국의 성장 둔화 속에서 가장 빠른 속도로 성장하는 인도에 힘을 보태는 걸 꺼렸기 때문이라는 관측도 나온다"고 덧붙였다.

블룸버그통신은 "시 주석의 불참으로 중국과 인도 관계가 악화할 가능성이 크다"고 짚었다.
외교가에선 반도체·인공지능(AI)·양자컴퓨팅 등 첨단 기술에 대한 중국의 접근을 배제하는 미국의 '디리스킹'(위험 제거), 중국의 갈륨·게르마늄 수출 통제, 고율 관세 문제 등으로 양국 관계가 불편한 상황에서 시 주석이 바이든 대통령을 피한 것이라는 분석도 나온다.
홍콩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는 우크라이나를 침공한 러시아와 지원 세력으로 의심받는 중국이 G20 정상회담에서 환영받지 못할 것이라는 판단에 따라 시 주석이 불참 결정을 했을 수 있다고 관측했다.
SCMP는 그러면서 중국이 미·중 정상 간 긴장 관계 완화 시도를 11월 샌프란시스코 아시아태평양경제협력체(APEC) 정상회의 때로 미룬 것으로 보인다고 덧붙였다.
kjihn@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