젤렌스키, 국방장관 전격 경질…개전 후 최대 전열 재정비(종합)

입력 2023-09-04 08:34   수정 2023-09-04 13:52

젤렌스키, 국방장관 전격 경질…개전 후 최대 전열 재정비(종합)
'부패와의 전쟁' 와중에 국방수장 교체…국방부 납품비리 의혹으로 사퇴 압박
후임에 크림 타타르인 출신 야당 정치인 우메로우 지명


(서울=연합뉴스) 권수현 기자 = 볼로디미르 젤렌스키 우크라이나 대통령이 올렉시 레즈니코우(57) 국방장관을 전격 경질했다고 로이터, AP, AFP 통신 등이 3일(현지시간) 보도했다.
젤렌스키 대통령은 이날 화상 연설에서 "국방장관을 교체하기로 결정했다. 레즈니코우는 550일 이상 전면전을 겪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국방부가 새로운 접근법과, 군대 및 사회 전체와 다른 형태의 상호작용이 필요하다고 믿는다"고 덧붙였다.
로이터는 국방장관 교체로 우크라이나가 지난해 2월 러시아의 침공으로 전면전을 시작한 후 가장 큰 규모로 국방체제를 개편하기 위한 기초를 마련했다고 전했다.
젤렌스키 대통령은 신임 국방장관으로 야당 정치인인 루스템 우메로우(41) 국유자산기금 대표를 지명했다. 국방장관 지명자는 의회의 인준을 받아야 정식 임명된다.
2021년 11월 국방장관직에 오른 레즈니코우는 지난해 2월 러시아의 전면 침공 이후 서방 국가들을 숱하게 방문하며 수십억달러 규모의 군사 지원을 끌어오는 데에 앞장섰다.
로이터는 영어를 유창하게 구사하는 레즈니코우가 동맹국 국방장관, 군 관계자들과 강한 친밀감을 쌓아왔다고 전했다.
그러나 올해 1월 국방부가 식량을 부풀려진 가격에 구매했다는 의혹이 불거지면서 장관이 책임을 져야 한다는 여론이 높아지며 사퇴 압박을 받아왔다.
레즈니코우의 경질은 우크라이나가 '부패와의 전쟁'에 박차를 가하는 와중에 이뤄졌다.
우크라이나는 러시아와의 전쟁에 필요한 서방의 지원을 받고 유럽연합(EU) 가입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부패와의 전쟁을 선언했으나 전쟁이 길어지는 와중에 구호물자 배분이나 징병·조달 등 부문에서 각종 비리 사건이 터졌다.
여론이 악화하자 젤렌스키 대통령은 최근 전시 부패를 국가반역죄로 다스리는 법을 추진하겠다고 밝히고 국외로 재산을 빼돌린 혐의로 재벌 기업인 이호르 콜로모이스키를 체포하는 등 부패척결에 강한 드라이브를 걸었다.
신임 국방장관으로 지명된 우메로우 대표는 크림 타타르인으로 야당인 홀로스(목소리)당 소속 의회 의원이다.
전쟁포로·정치범 맞교환 협상과 점령지 민간인 대피 등에 관여했으며 러시아와의 흑해곡물협상을 논의하는 대표단에도 참여했다.
지난해 7월부터는 국유자산 민영화를 감독하는 기관인 국유자산기금 대표로 있으면서 자신이 취임하기 전에 부패 스캔들에 휘말린 조직을 잘 이끌고 있다는 평가를 받는다고 로이터는 전했다.
젤렌스키 대통령은 우메로우 대표에 대해 "추가설명이 필요하지 않다"고 표현했다.
한편 블룸버그 통신은 의회 의원을 인용해 국방장관에서 물러난 레즈니코우가 영국 주재 우크라이나 대사로 임명될 수 있다고 보도했다.

inishmore@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