푸틴·에르도안 회담서 흑해곡물협정 재개 돌파구 못찾아(종합2보)

입력 2023-09-05 02:23   수정 2023-09-05 11:41

푸틴·에르도안 회담서 흑해곡물협정 재개 돌파구 못찾아(종합2보)
푸틴 "모든 요구사항 이행돼야 재개"…아프리카 빈국 곡물지원에는 합의
에르도안 "이견 좁혀 협정 지속 기대…튀르키예 가스허브도 논의"


(모스크바=연합뉴스) 최인영 특파원 =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과 레제프 타이이프 에르도안 튀르키예 대통령이 흑해곡물협정을 되살리는 방안에 관해 논의했으나 돌파구를 찾지 못했다.
푸틴 대통령은 4일(현지시간) 러시아 소치에서 에르도안 대통령과 정상회담을 마친 뒤 공동 기자회견에서 "러시아는 곡물협정을 재개할 준비가 돼 있으며, 모든 협의 내용이 이행되면 즉시 실행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날 정상회담에서는 지난 7월 17일 러시아의 종료 선언으로 중단된 흑해곡물협정의 재개가 결정될지 관심을 모았지만, 푸틴 대통령은 러시아의 요구 사항이 모두 이행되기 전까지는 협정을 재개할 수 없다는 기존의 입장을 되풀이한 것이다.
러시아는 지난해 7월 유엔과 튀르키예의 중재로 체결된 흑해곡물협정에 따라 우크라이나 곡물뿐 아니라 자국 곡물·비료도 원활히 수출됐어야 하지만, 자국 관련 협의 내용은 제대로 이행되지 않았다며 협정 연장을 거부했다.
푸틴 대통령은 "이러한 약속이 이행된다면 러시아는 가까운 시일 내에 협정에 복귀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협정 재개를 위해 중재자를 자처하고 나선 에르도안 대통령과 푸틴 대통령은 양국 대표단이 참석한 자리에서 90분간 여러 의제를 논의하고, 이후 90분간 양자 회담을 했다.
푸틴 대통령은 러시아 곡물·비료 수출을 위해 서방이 제재 완화, 농업 장비·부품 수입 재개, 은행·보험 서비스 연결 등 조치를 해야 하지만, 문제를 해결하지 않고 있다면서 "우리는 협정에서 철수하도록 강요당했다"고 불만을 드러냈다.
또 "곡물 가격은 하락하고 있고, 식량은 부족하지 않다"며 러시아가 흑해곡물협정에서 철수해 세계 식량 위기가 초래됐다는 비판을 반박했다.
에르도안 대통령은 유엔과 협의해 러시아에 새로운 제시안을 준비했다면서 "이견을 좁히면서 곡물협정을 곧 이어갈 수 있을 것"이라고 기대했다.
오는 9일 인도에서 열리는 주요20개국(G20) 정상회의에서 곡물협정 재개의 실마리를 전달하기를 기대했던 에르도안 대통령은 "튀르키예는 짧은 시간 안에 기대에 부응할 수 있는 해결책에 도달할 것으로 믿는다"고 덧붙였다.
대신 두 정상은 카타르, 튀르키예의 참여로 아프리카 빈곤국에 러시아 곡물 100만t을 보내는 러시아의 계획을 추진하기로 합의했다. 카타르의 재정 지원을 받아 튀르키예가 러시아 곡물을 할인가에 제공받고, 이를 가공해 아프리카에 공급하는 계획이다.
에르도안 대통령은 "러시아산 곡물을 받아 밀가루로 가공해 아프리카로 보낼 준비가 됐다. 카타르는 재정을 지원할 준비가 돼 있다"고 말했다.
푸틴 대통령은 브루키나 파소 짐바브웨, 말리, 소말리아, 에리트레아, 중앙아프리카공화국 등 아프리카 6개국에 무료로 곡물을 제공하는 협의도 마무리 단계에 있다면서 "몇 주 안에 무료로 운송할 것"이라고 밝혔다.
푸틴 대통령은 에르도안 대통령과 흑해곡물협정 외에도 튀르키예에 가스 허브를 설치하는 방안 등을 논의했다면서 "조만간 협의가 이뤄질 것"이라고 밝혔다.
또 이날 정상회담에 대해 전반적으로 "건설적이었다"고 평가했다.
에르도안 대통령은 일정을 마치고 튀르키예로 돌아가기 전 푸틴 대통령과 악수하면서 "가능하면 이른 시일 내에 나의 장소에서 당신을 기다리겠다"며 튀르키예로 초청하겠다는 의사를 전했다고 러시아 언론인 파벨 자루빈이 소셜 미디어에서 전했다.

abbie@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