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렌즈덮개 돌려 車카메라 오염 없앤다'…현대차·기아 기술공개

입력 2023-09-06 09:37  

'렌즈덮개 돌려 車카메라 오염 없앤다'…현대차·기아 기술공개
'로테이터캠' 기술 최초개발…깨끗한 시야확보로 '완전 자율주행' 지원
비오는 날 렌즈표면 워셔액·빗방울 뭉침도 방지

(서울=연합뉴스) 김보경 기자 = 현대차·기아가 카메라 센서에 묻은 이물질을 자체적으로 제거하는 기술을 공개했다.
현대차·기아는 카메라를 보호하는 커버 글라스의 회전과 소형 와이퍼를 활용해 흙, 먼지, 빗방울 등 외부 오염을 제거하는 '로테이터캠'(Rotator-Cam) 기술을 최초 개발했다고 6일 밝혔다.



자동차 업계의 최대 화두이기도 한 자율주행 기능이 오류 없이 작동하기 위해서는 센서 클리닝 기술이 가장 중요하다. 카메라 센서에 조그만 이물질이라도 묻으면 치명적 오류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이다.
현재 가장 많이 사용되는 카메라 센서 클리닝 기술은 팝업 방식의 노즐을 통해 워셔액을 분사, 이물질을 제거하는 방식이다. 하지만 이 방식은 우천 시 남아있는 워셔액이나 누적된 빗방울이 렌즈 표면에 뭉칠 수 있다는 단점이 있다.
전동식 와이퍼 블레이드를 이용하는 방식도 와이퍼가 카메라 센서의 시야를 가릴 수 있다는 한계가 있다.
현대차·기아는 이러한 단점을 극복하기 위해 카메라 렌즈 덮개인 커버 글라스를 회전시키는 방식에 주목했다.



로테이터캠은 커버 글라스를 회전시키기 위한 전동모터와 커버 글라스 하단부에 있는 워셔액 공급장치, 고정형 와이퍼 블레이드 등으로 구성된다.
이 장치는 이미지 분석 인공지능(AI)이 오염을 감지하면 자동으로 워셔액 공급장치를 작동시키고, 커버 글라스를 회전시킨다. 회전에 따라 오염 물질은 소형 와이퍼에 걸러지고 다시 선명한 영상 전송이 가능해진다.
또 레인 센서가 우천 상황을 감지하면 자동으로 워셔액 분사 과정을 생략해 물방울이 번지는 현상도 최소화할 수 있다.
로테이터캠은 와이퍼 블레이드와 워셔 노즐이 일체형으로 설계돼 오염 제거 성능이 우수하고, 워셔액 사용량을 최적화할 수 있는 특징이 있다.
특히 커버 글라스를 활용한 센서 클리닝 기술이 공통으로 내부에 습기가 차는 문제가 있지만, 로테이터캠은 커버 글라스를 회전과 동시에 내부 프로펠러 날개로 바람을 일으켜 습기를 제거할 수 있다.
현대차·기아는 로테이터캠이 상용화할 경우 레벨 4 이상의 완전 자율주행에 요구되는 센싱 고도화 기술을 뒷받침해 안전성 확보에 기여할 것으로 전망했다.
현대차·기아는 로테이터캠 기술에 대한 특허출원을 완료했고, 내구성과 성능 테스트를 거친 뒤 양산 여부를 검토할 계획이다.
vivid@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