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 "우크라에 열화우라늄탄 제공" 발표…게임체인저? 논란 확산?(종합)

입력 2023-09-07 05:10   수정 2023-09-07 14:07

美 "우크라에 열화우라늄탄 제공" 발표…게임체인저? 논란 확산?(종합)
블링컨, 깜짝 방문해 1조여원 지원패키지 발표…지뢰제거장비도 포함
젤렌스키 만나 "우크라 반격 진전 매우 고무적…지원 극대화"



(워싱턴=연합뉴스) 조준형 특파원 = 미국이 토니 블링컨 국무장관의 우크라이나 '깜짝 방문' 계기에 러시아 침공에 맞선 우크라이나의 전쟁 수행을 돕기 위해 10억 달러(약 1조 3천억 원) 이상 규모의 추가 지원 계획을 밝혔다.
여기에는 러시아군의 전차나 장갑차의 철판을 뚫을 수 있는 가공할 파괴력을 갖고 있으나 논란의 대상이 되는 열화우라늄탄도 포함돼 있어 러시아의 강한 반발이 예상된다.
AFP와 로이터통신 등에 따르면 블링컨 장관은 6일(현지시간) 키이우에서 드미트로 쿨레바 우크라이나 외무장관과 진행한 공동 기자회견에서 6억 6천550만 달러(약 8천871억 원)의 군사 및 민간 안보 지원을 포함해 우크라이나에 10억 달러 이상의 지원을 할 것이라고 밝혔다.
미국 국방부는 이번 지원 패키지에 에이브럼스탱크에 장착될 120mm 열화우라늄탄을 포함한 대전차 무기와 포탄, 방공 무기 등이 포함된다고 발표했다.
열화우라늄탄은 우라늄 농축 과정에서 발생한 열화우라늄을 사용한 전차 포탄으로, 먼 거리에서 적의 장갑차나 전차의 철판을 뚫는 파괴력이 특징이다.
이에 따라 포격전이 상당한 비중을 차지하는 우크라이나 전쟁에서 '게임체인저'가 될 지 관심의 대상이 되고 있다.
하지만 열화우라늄탄은 표적과 충돌해 폭발시 발생되는 방사성 먼지와 독성물질로 인해 인체와 환경에 미치는 악영향 탓에 '더티 밤'(dirty bomb·더러운 폭탄)의 일종으로 불리는 등 논란 또한 적지 않다.
우크라이나전쟁 개전 이후 미국이 이 무기를 우크라이나에 제공하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AFP통신은 열화우라늄탄이 연내에 우크라이나에 전달될 것이라고 소개했다.
아울러 블링컨 장관은 지뢰 제거와 관련한 중대한 지원이 이번 패키지에 포함돼 있다고 소개했다.
우크라이나가 지난 6월부터 본격화한 대러시아 반격에 박차를 가할 수 있도록 혈을 뚫어주는 지원을 하겠다는 취지다.
그 외에도 고속 기동 다연장 로켓인 하이마스 로켓 발사 시스템, 대전차 공격용 재블린 미사일, 에이브럼스 탱크 등이 지원 품목 목록에 포함됐다고 카린 장-피에르 백악관 대변인이 브리핑에서 밝혔다.





개전 이후 4번째로 우크라이나를 찾은 블링컨 장관은 또 젤렌스키 대통령을 만난 자리에서 "우리는 지금 (러시아에 대한 우크라이나의) 반격에서 중요한 진전이 이뤄지고 있는 것을 보고 있다"며 "그것은 매우, 매우 고무적"이라고 밝혔다.
블링컨 장관은 이어 "바이든 대통령은 (우크라이나에 대한) 지원 입장을 강하게 재확인하고, 우리(미국)가 하고 있는 노력을 극대화하고 있음을 분명히 할 것을 내게 요구했다"고 소개했다.
이에 젤렌스키 대통령은 "힘든 겨울을 앞두고 있다. 그러나 우리(우크라이나)는 이번 겨울 혼자이지 않아서 행복하다"며 "우리는 우리의 파트너들과 함께 해낼 것"이라고 말했다.
또 블링컨 장관은 쿨레바 장관에게 우크라이나가 당면한 대러시아 반격 뿐 아니라 장기적으로 강력한 억지력을 갖도록 하기 위해 필요한 지원을 할 것이라고 약속했다.
블링컨 장관은 이날 쿨레바 장관과 함께 키이우의 맥도날드 매장을 찾아 프렌치프라이(감자튀김)를 함께 먹는 모습을 언론에 공개하기도 했다.
한편, 블링컨 장관의 우크라이나 방문 당일 우크라이나 동부 도네츠크주 코스티안티니우카의 도심 시장이 러시아에 의한 것으로 추정되는 미사일 공격을 받았다. 이 공격으로 어린이를 포함해 최소 17명이 사망하고 32명이 다쳤다고 우크라이나 당국자가 밝혔다.
젤렌스키 대통령은 "공격을 받은 곳은 평범한 시장과 가게, 약국이었다. 아무 잘못도 하지 않은 사람들 다수가 다쳤다"면서 "사악한 러시아를 최대한 빨리 물리쳐야 한다"고 비난했다.
장-피에르 백악관 대변인은 "러시아의 이런 잔인한 공격은 우크라이나 국민들을 계쏙 지원하는 일의 중요성을 부각했다"고 말했다.


jhcho@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