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경제 물가·대출 지표 '선방'에 잠시 안정…추가부양책 주목

입력 2023-09-11 17:21  

中경제 물가·대출 지표 '선방'에 잠시 안정…추가부양책 주목
8월 사회융자 규모도 예상 상회…"경제, 완전한 반등보다는 안정 수준"


(서울=연합뉴스) 차병섭 기자 = 물가와 대출 등 최근 발표되는 중국의 경기 지표가 선방하고 있지만, 아직 추세적인 반등을 자신하기에는 이른 만큼 추가 부양책이 나올 것이라는 전망이 나온다.
11일 블룸버그·로이터통신에 따르면 당국의 대출 진작책 속에 지난달 중국의 사회융자 증가액이 3조1천200억 위안(약 568조3천억원)을 기록, 블룸버그가 집계한 시장 전망(2조7천억 위안·약 492조원)을 넘어섰다.
사회융자는 금융 기관의 대출에다 정부·기업의 채권 발행 등까지 더한 포괄적 유동성 지표다.
이뿐만 아니라 중국에서는 7월 소비자물가지수(CPI)가 전년 동월 대비 0.3% 하락하면서 디플레이션(물가 하락) 경고음이 나온 바 있는데, 9일 발표된 8월 CPI 상승률은 0.1%를 기록했다.
PPI 상승률은 11개월 연속 마이너스를 유지했지만, 8월(-3.0%)에는 7월(-4.4%)보다 하락 폭이 작았다.
지난주 역사적 고점에 근접했던 위안/달러 환율도 비교적 안정된 흐름을 보이고 있다.
다만 중국 경제에 디플레이션 압력이 완전히 해소된 것은 아니며, CPI가 중국 정부 목표치인 3%에 한참 못 미치는 상태다. 또 건설업 경기를 가늠할 수 있는 철강 수요는 아직 늘지 않았고, 제한적인 수요 증가 정도만 예상되고 있다.
앞서 중국 당국은 수출·소매 판매·산업생산·실업률 등 7월 경제지표가 줄줄이 부진하게 나오고 대형 부동산업체 비구이위안(컨트리가든)의 디폴트(채무 불이행) 가능성까지 거론되자 금리 인하와 주택 구매 제한 완화 등 경기 부양책을 내놓은 바 있다.
호주뉴질랜드(ANZ)은행의 중국 담당 수석 이코노미스트 레이먼드 영은 "많은 지표를 근거로 볼 때 향후 몇 달간 경기 둔화가 완화될 것"이라면서도 "완전한 반등이라기보다는 안정 측면에 더 가까울 것"이라고 평가했다.
투자은행 골드만삭스 이코노미스트들은 전날 투자 의견을 통해 최근 내놓은 정부 정책의 효과는 중국 국내총생산(GDP)의 0.6%에 해당한다고 평가했다.
이어 최근 정책들 덕분에 단기적으로 부동산 거래가 반등하더라도 부동산 시장을 안정화하기에는 부족하다면서, 주택 매매가 줄어들고 성장이 더욱 둔화할 경우 금리 인하와 부동산시장 지원 등 추가 부양책이 나올 것으로 봤다.
중국 증권사 궈타이쥔안궈지의 저우하오 수석 이코노미스트는 8월 CPI·PPI에 대해 "느리고 완만한 복구 과정"이라면서도 "전반적인 인플레이션(물가 상승) 수치는 여전히 수요가 약하고 조만간 추가 부양책이 필요함을 보여준다"고 평가했다.
JLL의 브루스 팡 수석 이코노미스트도 인민은행이 기준금리 및 은행들의 예금 지급준비율을 계속 낮출 가능성이 있다고 전망하기도 했다.
bscha@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