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오스 내 북한 식당, IT 노동자 활용한 돈세탁 창구"<알자지라>

입력 2023-09-11 21:11  

"라오스 내 북한 식당, IT 노동자 활용한 돈세탁 창구"<알자지라>



(서울=연합뉴스) 이도연 기자 = 라오스의 북한 식당들이 돈세탁 창구로 이용되고 있는 것 아니냐는 의혹이 제기되고 있다고 알자지라 방송이 11일(현지시간) 보도했다.
보도에 따르면 라오스의 북한 식당에서 정보기술(IT) 노동자들이 사이버 범죄를 저지르며 불법 자금을 벌어들이는 정황이 관측되고 있다.
북한 식당은 한때 아시아와 아랍에미리트(UAE) 두바이, 네덜란드 암스테르담에서까지 성업하며 130곳 이상 운영되기도 했으나 지금은 중국과 러시아, 라오스에 17곳만 남은 상태다.
남은 북한 식당들은 모두 공식적으론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안보리) 제재를 위반하면서 운영되는 것이다. 이 때문에 장사도 잘되지 않아 매출도 급감한 것으로 전해졌다.
실제로 알자지라는 라오스 내 영업 중인 북한 식당 4곳을 방문했을 때 손님이 거의 없었다고 전했다.
이에 북한 식당들은 어느새 북한 당국의 돈세탁 창구로 전락했다는 것이다.
대북 제재 전문가인 조슈아 스탠턴 변호사는 "북한 식당들이 이제는 돈세탁을 하기 위해 있다는 것이 나의 가장 유력한 추측"이라며 "자금을 얻는 가장 좋은 공급처는 라오스에 있는 북한 출신 IT 노동자들"이라고 설명했다.
유엔 안보리가 2017년 채택한 대북 제재 결의 2397호는 회원국이 2019년 12월 22일까지 자국 내 모든 북한 노동자를 송환토록 했으나 여전히 라오스에는 북한 IT 노동자들이 일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된 바 있다.
스탠턴 변호사는 "라오스는 중국과 국경을 접하고 있고 정치·경제적으로 밀접한 관계를 맺고 있다"며 "중국은 북한을 협상 카드로서 지키는 데 관심이 있다"고 말했다.
그는 라오스에 있는 북한 IT 인력이 암호화폐를 해킹해 빼내고 있는데, 여기서 나오는 수익금은 북한의 정교한 돈세탁 네트워크를 거치기 전까지는 쓸 수가 없을 것이라고 진단했다.
한편, 지난 5월 한국과 미국 정부는 북한 IT 인력의 국외 외화벌이 활동을 차단하기 위한 동시 제재에 나선 바 있다.
한국 정부는 북한 IT 인력의 국외 외화벌이 활동에 직접 관여해온 북한 기관 3곳과 개인 7명을 독자 제재 대상으로 지정했다.
여기에는 라오스에서 북한 식당을 운영하면서 자금세탁 등 불법 금융 활동을 통해 IT 인력의 외화벌이를 도운 개인들도 포함됐다.
미국 재무부 해외자산통제국(OFAC)도 같은 날 북한의 대량살상무기(WMD) 개발에 필요한 자금 조달과 악의적인 사이버 활동에 관여한 개인 1명과 기관 4곳을 제재한다고 밝혔다.
dylee@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