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反이민' 폴란드 집권당, 총선 앞두고 '뇌물 비자 스캔들' 악재

입력 2023-09-16 20:04  

'反이민' 폴란드 집권당, 총선 앞두고 '뇌물 비자 스캔들' 악재




(브뤼셀=연합뉴스) 정빛나 특파원 = 폴란드 정부와 집권당이 총선을 약 한 달 앞두고 '뇌물 비자 스캔들'이라는 대형 악재에 직면했다.
16일(현지시간) 폴리티코 등에 따르면 폴란드 영사관들이 지난 2021년 이후 아시아·아프리카 출신 이민자들로부터 건당 적게는 수천 달러에서 수만 달러씩 뇌물을 받고 비자를 발급해줬다는 의혹이 최근 불거졌다.
이런 방식으로 불법 발급된 비자가 적어도 2만5천여건에 달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폴란드는 합법적 체류 자격이 있는 제3국인에 대해서도 국가 간 자유로운 왕래를 보장하는 솅겐 조약 가입국으로, 폴란드에서 비자를 발급받으면 유럽연합(EU) 다른 회원국으로도 자유롭게 진입할 수 있다.
특히 내달 15일 실시되는 총선에서 세 번 연속 집권을 노리는 집권당 법과정의당(PiS)은 이번 스캔들에 당혹감을 감추지 못하는 분위기다.
그간 PiS가 최우선 공약으로 앞세운 것 중 하나가 반이민 정책이었던 만큼, 민심 이탈 가능성이 있어서다. PiS는 2015년 집권 당시에도 선거 캠페인에서 이민 문제를 내걸어 지지율을 끌어올렸다.
이번 총선에서는 유럽연합(EU) 차원에서 추진하려는 '신(新) 이민·난민 협정'에 제동을 걸 목적으로 '수천 명의 중동·아프리카 출신 불법 이민자를 받아들일지'에 관한 국민투표를 하겠다고 예고한 바 있다.
정부는 일단 사태 수습에 주력하고 있다.
외무부는 전날 비자 불법 발급에 연루된 관계자들을 일괄 파면하는 한편 전 영사관을 대상으로 특별 감사에 착수하겠다고 발표했다.
검찰은 부패 연루 혐의가 확인된 7명을 기소하고 이 가운데 3명은 형사 구류(임시 구속)했다.
다만 이번 사태로 해임된 영사 업무를 총괄하던 피오트르 바브지크 외무차관이 극단적 선택을 시도해 입원 치료를 받고 있다는 보도가 현지에서 나오는 등 갈수록 논란이 커지는 분위기다.
여론조사에서 PiS를 추격하려는 야당의 공세도 거세다.
도날트 투스크 시민강령당(PO) 대표는 "폴란드에서 21세기에 발생한 사상 최대 스캔들"이라고 비난했다고 폴리티코는 짚었다.
shine@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