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법원, 아동 11명 유괴·인신매매한 '인면수심' 여성 사형선고

입력 2023-09-19 10:19  

中법원, 아동 11명 유괴·인신매매한 '인면수심' 여성 사형선고
다섯 살 때 유괴된 여성 26년 만에 가족 찾기로 범행 드러나

(선양=연합뉴스) 박종국 특파원 = 11명의 아동을 유괴해 인신매매한 중국의 60대 여성에게 사형이 선고됐다고 중국신문주간 등 현지 매체가 19일 보도했다.

보도에 따르면 구이저우성 구이양시 중급인민법원은 전날 아동 유괴 혐의로 기소된 위화잉(60)에 대해 사형을 선고하고 정치 권리 종신 박탈과 전 재산 몰수 처분했다.
재판부는 "범죄 내용이 엄중하고 사회에 끼친 해악이 커 엄중 처벌해야 마땅하다"고 밝혔다.
위화잉은 1993년부터 3년 동안 남성 두 명과 짜고 구이저우, 충칭 등지에서 11명의 아동을 유괴해 허베이성 한단시로 데려가 인신매매한 혐의로 기소됐다.
이들 남성은 숨지거나 행방불명된 상태다.
앞서 그는 2004년에도 윈난성 다야오현 인민법원에서 또 다른 아동 유괴죄로 징역 8년을 선고받았다가 2009년 조기 석방된 바 있다.
그의 인면수심 범죄 행각은 위화잉에게 유괴돼 농촌 가정으로 팔려 간 여성 양뉴화(33) 씨가 친가족 찾기에 나서면서 드러났다.
구이저우성 비제시 즈진현에서 태어난 양씨는 다섯 살 되던 해였던 1995년 가족이 집을 비운 사이 이웃에 살던 30대 여성의 손에 끌려 기차를 타고 허베이성 한단으로 갔다.
양씨는 한단에서 어머니를 모시고 막노동하면서 근근이 생계를 유지하는 농촌 남성의 딸로 팔려 가 '리쑤옌'이라는 이름으로 기구한 삶을 살게 됐다.
그의 양아버지는 그를 잘 대해줬지만, 흙벽에 비까지 새는 집에서 곤궁한 생활을 해야 했던 탓에 그는 초등학교 6학년 때 중퇴하고 돈벌이에 나서야 했다.
어린 나이임에도 자신의 본명이 양뉴화라는 것과 자신이 유괴된 과정을 또렷하게 기억하던 양씨는 2012년 자원봉사단체의 도움을 받아 친가족 찾기에 나섰지만, 별 진전이 없었다.
그러다 2021년 자신의 본명과 어린 시절의 에피소드 등을 소개하며 가족을 찾는다는 영상을 소셜미디어(SNS)에 올린 것이 계기가 돼 자기의 뿌리를 찾을 수 있었다.
어른들로부터 "사촌 언니가 어렸을 때 실종됐다"는 말을 들어왔던 양씨의 사촌 여동생이 연락하면서 26년 만에 극적으로 상봉한 것이다.
그러나 그의 부모는 양씨의 유괴에 충격을 받아 시름시름 앓다 세상을 뜬 뒤였다.
양씨는 2022년 공안국에 자신을 유괴했던 사람을 찾아 처벌해달라며 신고했고, 수사에 나선 공안은 24일 만에 위화잉을 체포했다.
아동 유괴 혐의로 기소된 위씨가 법원에서 징역 14년을 선고받자 불복한 양씨는 처벌이 약하다며 항소했다.
검찰원은 보강 수사 과정에서 위화잉이 양씨 외에도 10명의 아동을 유괴, 인신매매한 사실을 밝혀내 사형을 구형했고, 법원도 이를 받아들였다.
위씨에 대해 880만위안(약 16억원)의 손해배상 청구 소송도 제기한 양씨는 "위씨가 배상할 능력이 없다는 것을 알지만, 내 인생을 망치고 우리 가정을 풍비박산 내고도 재판 과정에서 자신의 죄를 뉘우치지 않은 데 대해 응징하려는 것"이라고 말했다.
중국신문주간은 위화잉이 법원 판결에 불복, 항소하겠다고 밝혔다고 전했다.
중국에서 아동 유괴와 인신매매가 빈번한 가운데 지난해 발생한 '쇠사슬녀' 사건을 계기로 당국은 관련 범죄에 대한 처벌을 대폭 강화했다.
작년 1월 장쑤성 쉬저우시 펑현의 한 판잣집에서 쇠사슬에 묶여 있는 40대 여성의 영상이 SNS에 올라온 것을 계기로 중국에서 여전히 횡행하는 인신매매의 민낯이 드러나 중국인들이 큰 충격을 받았다.
납치돼 농촌 남성에게 팔려 간 이 여성은 8명의 자녀를 낳고, 조현병 증세가 있다며 감금 등 온갖 학대를 당했던 것으로 드러났으며 현지 당국은 이 사건이 불거진 뒤에도 축소, 은폐했던 것으로 드러나 공분을 샀다.
그의 남편과 인신매매범들이 징역 8∼13년 형을 선고받고, 현지 공무원 17명은 면직 등 무더기 징계 처분을 받았다.
전국인민대표대회(전인대)는 작년 3월 양회(兩會·전국인민대표대회와 전국인민정치협상회의)에서 여성·아동 유괴 및 인신매매 범죄를 엄단하겠다고 밝혔고, 리커창 당시 총리도 유괴와 인신매매 범죄를 강력히 단속하라고 지시했다.
pjk@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