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시민단체연합 "방글라, 시민자유 급감 국가명단에 포함"

입력 2023-09-21 19:17  

세계시민단체연합 "방글라, 시민자유 급감 국가명단에 포함"
시위·발언 자유와 정당 활동 보장 촉구


(뉴델리=연합뉴스) 유창엽 특파원 = 방글라데시가 시민 자유가 급속히 감소하는 국가명단에 포함됐다고 국제인권단체 세계시민단체연합(CIVICUS)이 21일(현지시간) 밝혔다고 스페인 뉴스통신 EFE가 보도했다.
CIVICUS의 이러한 결정은 내년 1월 총선을 앞두고 셰이크 하시나 총리가 이끄는 정부가 야권과 인권활동가, 언론인 등을 지속적으로 탄압한다는 국내외 비판이 제기되는 가운데 나왔다.
CIVICUS는 남아프리카공화국 요하네스버그에 본부를 둔 인권단체로 전세계 197개 국가 및 영토의 시민자유 등을 평가하고 있다.
조지프 베네딕트 CIVICUS 아시아태평양 담당 연구원은 이날 성명에서 "방글라데시는 위험한 길을 걷고 있다"면서 "우리는 (방글라데시) 당국이 아무런 처벌도 받지 않으면서 야권과 인권 활동가, 비판가들을 탄압하는 것을 목격해왔다"고 밝혔다.
성명은 "(내년) 1월 총선을 신뢰성 있게 치르려면 하시나 정부는 자유롭게 시위하고 발언할 수 있는 근본적 자유를 존중하고 모든 정당이 제대로 활동할 수 있도록 안전하고 평화로운 환경을 보장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또 "인권 옹호자 및 언론인들에 대한 괴롭힘과 억압적인 환경은 살벌한 분위기를 조성해 많은 이들이 두려워서 할 말을 못 하고 있다"고 말했다.
CIVICUS의 이번 발표는 공교롭게 54회 유엔 인권이사회 회기(9월 11일∼10월 13일)에 나온 것으로 보스니아 헤르체고비나, 에콰도르, 세네갈, 아랍에미리트(UAE) 4개국도 시민자유 급감 국가명단에 들어있다.
방글라데시 당국은 올해 들어 지금까지 제1야당 방글라데시민족주의당(BNP) 지지자들을 대거 체포하고 이들을 상대로 수천 건의 거짓 소송을 냈다고 CIVICUS는 밝혔다.
BNP에 따르면 방글라데시 정부는 2009년부터 지난 20일까지 14만1천여개 사건에서 492만8천여명에 이르는 BNP 지도자 및 지지자들을 기소했다.
또 이 기간에 BNP 지지자 1천539명이 살해됐다.
샤히두딘 초우두리 안니 BNP 대변인은 "(여당) 아와미연맹(AL)이 권력을 유지하려고 (물리적) 공격, 체포, 가짜 소송으로 인권을 극도로 침해하고 있다"면서 "정부는 야권뿐만 아니라 모든 반대자를 억누르고 있다"고 비판했다.
방글라데시 정부는 인권 침해 주장을 줄곧 부인했다.
yct9423@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