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이든 차남, 이번엔 '노트북 폭로' 트럼프 측근 줄리아니 고소

입력 2023-09-27 00:29  

바이든 차남, 이번엔 '노트북 폭로' 트럼프 측근 줄리아니 고소
美국세청 고소 이후 또 다른 반격…유출자료 일부 자신 소유 인정
일각서 '책임 회피에만 몰두' 지적…본인·부친에 '부메랑' 우려도



(워싱턴=연합뉴스) 김경희 특파원 =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의 차남 헌터 바이든이 도널드 트럼프 전 대통령의 측근인 루디 줄리아니 전 뉴욕 시장과 그의 전 변호사를 고소했다.
26일(현지시간) 워싱턴포스트(WP)와 CNN 등 미국 언론은 헌터가 줄리아니 전 시장 및 그의 전 변호인인 로버트 코스텔로가 불법적으로 자신의 노트북을 해킹해 자료들을 변조·유포했다며 이들에 대한 민사 소송을 제기했다고 보도했다.
앞서 줄리아니 전 시장을 비롯한 트럼프 전 대통령의 측근들인 2020년 대선 도중 헌터가 델라웨어 윌밍턴의 한 수리점에 맡긴 노트북을 입수, 내부에 저장된 다수의 자료를 폭로했다.
이 가운데는 헌터가 약물을 하고 성행위를 하는 동영상을 비롯해 우크라이나 한 에너지 기업과 유착 관계를 드러내는 이메일 등이 포함됐다.
헌터는 소장에서 해당 노트북이 자신의 것이라고 인정하지는 않았지만, 적어도 줄리아니 전 시장 측이 입수·복사하고 해킹 및 변조를 진행한 자료 중 일부가 자신의 소유라는 점은 시인했다.
헌터는 우크라이나 에너지 기업 임원으로 일하며 부당 이득을 취한 혐의로 지난 2018년부터 조사를 받아 왔다.
일각에서는 불법 총기 소지 및 탈세 문제 등과 관련해 유죄 협상으로 조사가 마무리될 것이란 전망이 제기됐지만 법원이 여기에 제동을 걸면서 상황이 복잡해지고 있다.
공화당의 계속되는 압박에 법무부는 특검을 임명해 외압 의혹 불식에 나섰고, 특검은 지난 14일 그를 불법 총기 소지 혐의로 기소한 상황이다. 조만간 탈세와 관련한 별도 기소도 진행할 예정으로 전해진다.
헌터 바이든은 앞서 지난 18일 국세청(IRS) 내부 고발자가 의회 및 언론을 상대로 자신의 탈세 의혹을 공개한 것과 관련, 개인 납세정보 유출에 대한 책임을 물어 국세청을 고소한 바 있다.
헌터의 변호인들은 당시 소장에서 "헌터 바이든은 모든 미국인과 동일한 책임을 가지는 동시에, 동일한 권리도 가지고 있다"며 "어떤 정부 기관도 그가 누구라는 이유 때문에 그의 권리를 자유롭게 침해할 수 없다"고 주장했다.
하지만 헌터 바이든의 잇단 법적 조치에 대한 비판 여론도 일고 있어 자칫 자신은 물론 바이든 대통령의 재선 가도에 부메랑이 되는 게 아니냐는우려도 나오고 있다.
성실하게 납세 의무를 이행하지 않은 채 자신의 불법·위법행위를 지적한 공공기관에 책임을 돌리고, 변명과 책임회피에 연연한다는 이미지를 줄 수 있다는 지적이다.
바이든 대통령도 그동안 헌터의 행위에 대해 문제될 게 없다거나 감싸는 듯한 반응을 보여온 면이 있다.
한편, WP는 "이번 소송은 헌터 바이든이 공화당의 공세에 맞서 취한 가장 최근 조치"라고 평가했다.
트럼프 전 대통령의 최측근인 줄리아니 전 시장은 이미 헌터 바이든뿐 아니라 여러 건의 형사 및 민사 소송에 휘말린 상황이다.
그는 최근에는 트럼프 전 대통령과 함께 조지아주 대선 개입 의혹과 관련해 풀턴카운티에서 기소돼 머그샷을 찍는 수모를 겪었으며, 같이 고소된 전 변호인 코스텔로로부터도 136만달러의 변호사비 미납을 이유로 피소됐다.
kyunghee@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