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 최고지도부 "국유기업·금융계 부패 척결 강화해야"

입력 2023-09-28 19:01  

中 최고지도부 "국유기업·금융계 부패 척결 강화해야"
중앙정치국, 중앙위 현장 감찰 보고 심의…"문제 여전히 존재"

(선양=연합뉴스) 박종국 특파원 = 중국에서 부패 척결을 위한 고강도 사정이 펼쳐지는 가운데 최고 지도부가 국유기업과 금융 분야에 대한 반부패 투쟁 강화를 주문했다.

이에 따라 국유기업과 금융계에 대한 사정의 고삐가 더욱 죄어질 것으로 보인다.
28일 관영 통신 신화사에 따르면 공산당 중앙정치국은 전날 시진핑 국가주석 주재로 회의를 열어 제20기 공산당 중앙위원회의 1차 순시(현장 감찰) 상황 종합 보고를 심의하면서 이같이 밝혔다.
이날 회의에서는 "1차 순시는 당의 자아 혁명을 촉진하고, 당을 전면적으로 엄정하게 다스리는 전략적인 틀을 마련했다"고 평가했다.
아울러 1차 순시가 "정치(政治) 감독의 구체화와 정확화, 정상화를 촉진해 전면적이고 엄정한 치당(治黨·당을 다스림)과 당의 자아 혁명이 영원히 걸어야 하는 길 위에 있다는 것을 분명하게 보여줬다"고 부연했다.
이어 이번 순시를 통해 국유기업과 금융, 스포츠 분야에 대한 당의 전면적이고 엄정한 통치가 강화됐으며 다양한 성과를 거뒀다고 평가하면서도 "여전히 여러 문제가 존재하며 엄격한 기조를 유지하면서 대응해야 한다"고 밝혔다.
또 당의 지도력을 강화하고 정치적 위상을 높여 중앙위가 부여한 사명을 성실히 이행함으로써 국유기업의 핵심 기능·경쟁력을 강화하고, 금융 기업들이 실물 경제와 국가 전략에 더욱 기여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를 위해 당 위원회와 사정기구인 기율검사감찰위가 더욱 철저하게 책임을 지고 각 조직의 최고 책임자에 대한 감독을 강화함으로써 국유기업과 금융 분야의 반부패 투쟁의 강도를 높일 것을 주문했다.
중앙위는 지난 4월 국가개발은행 등 중국의 대표적인 금융 기업·기관 등 30대 국유기업을 대상으로 1차 순시에 나섰다.
7개 조로 구성된 순시조는 3개월 동안 순시 대상 기업에 대한 현장 감찰을 통해 비리·부패 문제를 집중적으로 파헤쳤다.
이 과정에서 국유기업과 금융계 전현직 수장들이 부패에 연루된 것으로 드러나 대거 낙마했고, 승부 조작 등 비리가 만연한 것으로 지목돼왔던 축구계의 거물들도 사정 당국의 조사 대상에 올라 사법 처리될 처지에 놓였다.
앞서 중국 최고 사정기구인 공산당 중앙기율위원회·국가감찰위원회(기율감찰위)는 지난 2월 '반부패 장기전의 단호한 승리'라는 제목의 발표문을 통해 "지속적인 부패 척결에 나설 것"이라며 '금융'과 '국유기업'을 집중적으로 거론, 올해 사정이 이 분야에 집중될 것임을 예고한 바 있다.
pjk@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