쿠바 '암흑천지' 재연되나…"日최대 10시간 정전 예상"

입력 2023-09-29 04:06  

쿠바 '암흑천지' 재연되나…"日최대 10시간 정전 예상"
대중교통·선박에도 타격…정부·관영언론, 애써 "해결 가능"




(멕시코시티=연합뉴스) 이재림 특파원 = 고질적인 전력난에 시달리는 섬나라 쿠바에서 또다시 전력 공급에 비상이 걸린 것으로 나타났다.
쿠바의 알레한드로 힐 부총리 겸 경제장관과 비센테 데라 오 레비 에너지광산부 장관은 27일(현지시간) 저녁 텔레비시온쿠바나의 '메사 레돈다'(원탁) 인터뷰 TV 프로그램에 함께 출연해 "앞으로 몇 주간 전력 부족 현상이 심화할 것으로 예상된다"며 "이는 일반 국민들에게도 실질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말했다.
힐 부총리는 앞으로 2주간 연료를 더 합리적으로 사용하기 위한 세부 계획을 추진할 예정이라며 "대중교통이 연료 제한으로 인해 어려움을 겪을 수 있다"고 말했다.
스포츠 경기나 일부 섬을 오가는 선박 운항 등에도 차질을 빚을 수 있다고 쿠바 관료들은 밝혔다.
오 레비 에너지광산부 장관은 쿠바가 매달 약 12만∼13만t의 경유를 소비한다고 설명하면서 "국가적 연료 부족이라는 복잡한 상황에 직면한 만큼 에너지 절약 조처를 효율적으로 적용하는 게 중요하다"고 주장했다. 주민들이 의식적으로 전력을 아껴 쓴다면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는 취지다.
두 사람의 TV 인터뷰 동영상을 온라인에 게시한 쿠바 관영 언론 그란마 역시 부총리와 장관의 '낙관적인' 전망을 부각하며 내달에는 개선이 있을 것이라고 보도했다.


그러나 전력 공급의 어려움에 따른 정전 사태는 이미 현실화하고 있다.
쿠바 매체 '쿠바데바테'는 전날 새벽에 이어 이날 수 시간씩 일부 지역에서 정전 피해가 있었다고 전했다.
쿠바 정부 관계자는 시민들이 일부 지역에서 하루 8∼10시간의 정전을 예상할 수 있다고 암시하기도 했다.
쿠바는 자연재해와 더불어 열악한 인프라 등 때문에 전력난을 좀체 극복하지 못하고 있다. 경제난으로 식료품과 의약품 부족까지 겪는 상황에서 수많은 이들이 에너지 부족까지 감내하는 실정이다.
잦은 정전은 2021년 7월 쿠바에서 벌어진 이례적인 반(反)정부 시위의 주요 도화선으로 작용하기도 했다. 조국을 등지고 중남미 또는 미국으로 향하는 이들이 늘어나는 원인이기도 하다.
특히 지난해 9월 허리케인 '이언'으로 국가전력망이 붕괴해 전국이 한동안 암흑천지가 된 바 있는데, 당시 부서졌던 일부 시설물은 1년이 지나서야 일부 복구되거나 여전히 수리 중이기도 한 것으로 나타났다.
쿠바 측은 "발전소 유지관리에 필요한 예비 부품과 기타 자원에 접근하기 어려운 상태"라며 그 원인을 미국을 비롯한 서방의 재제 탓'으로 돌렸다.
미겔 디아스카넬 쿠바 대통령도 이날 자신의 소셜미디어 엑스(X·옛 트위터)에 "우리의 연료는 제로에 도달하지 않았으며, 앞으로도 그럴 것"이라며 "서방의 봉쇄 조처는 그것(연료 고갈)을 원하고 있지만, 사회주의에는 계획과 참여라는 요소가 있다"고 썼다.
walden@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