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기 복용 환자 위해 편의성 높이자"…복합제 개발 활발

입력 2023-10-03 07:00  

"장기 복용 환자 위해 편의성 높이자"…복합제 개발 활발
대웅제약, 당뇨병 복합제 '엔블로멧' 출시 준비중
보령, 고혈압 4제 복합제 임상 3상 승인



(서울=연합뉴스) 김현수 기자 = 국내 제약·바이오 업계가 당뇨, 고혈압, 전립선 비대증 등의 분야에서 두 개 이상의 기존 치료제를 결합한 복합제 개발에 주력하고 있다.
3일 업계에 따르면 대웅제약은 자사 당뇨병 신약 엔블로에 기존 당뇨병 치료제인 메트포르민을 더한 복합제 '엔블로멧'의 출시를 준비 중이다.
대웅제약은 또 엔블로와 다른 2가지 당뇨병약을 1년간 함께 투여하는 3제 병용 장기 임상 3상도 신청했다. 당뇨병은 3제 이상 병용 요법 점유율이 최근 5년간 상승세를 보였다고 대웅제약은 전했다.
보령(구 보령제약)은 최근 식약처로부터 고혈압·이상지질혈증 복합제 'BR1018'의 임상 3상을 승인받았다.
해당 치료제는 보령이 개발한 고혈압 신약 '카나브'의 주성분인 피마사르탄에 암로디핀, 아토르바스타틴, 에제티미브를 더한 4제 복합제다.
보령 관계자는 "복합제는 여러 질환이 있는 사람이 하나의 약만 먹으면 돼 편의성이 개선된다"며 "여러 약을 동시에 처방받지 않아도 돼 비용 절감 효과도 있다"고 말했다.
보령은 현재 고혈압 복합제 'BR1015', 고혈압·이상지질혈증 복합제 'BR1017' 등 다양한 조합의 카나브 복합제를 추가 개발 중이며, 고혈압과 당뇨를 동시에 치료하는 복합제 'BR1019'도 임상 3상 계획을 신청하는 등 적극적으로 복합제 개발에 나서고 있다.
동국제약은 최근 전립선비대증 복합제 'DKF-313'의 임상 3상에서 안전성과 효능을 확인했다고 밝혔다.
DKF-313은 전립선 크기를 줄이는 '두타스테리드'와 남성 발기 부전 치료제로 배뇨 장애 증상 개선 효과가 있는 '타다라필'의 복합제다.
동국제약에 따르면 다국적 제약사의 1개 제품을 제외하면 전립선비대증 복합제가 없다.
동국제약은 복합제의 이중 효과를 통해 단일제보다 우수한 치료 효과를 기대할 수 있으며, 하루에 한 번, 한 알만 복용하면 돼 만성 질환 환자의 삶의 질이 높아질 것이라고 설명했다.
hyunsu@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