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마존서 강돌고래 100여마리 떼죽음…지구온난화 그림자

입력 2023-10-01 09:41  

아마존서 강돌고래 100여마리 떼죽음…지구온난화 그림자
수온 39도 웃돌고 수위는 하루 30㎝ 급격히 낮아져
멸종위기종 한계 도달…"SF 기후변화 시나리오 같아"


(서울=연합뉴스) 최재서 기자 = 브라질 아마존에서 강돌고래 100여마리가 집단 폐사해 충격을 주고 있다고 29일(현지시간) 영국 일간 가디언과 dpa통신 등이 보도했다.
브라질 정부가 지원하는 사회기구 마미라우아 지속가능발전연구소(IDSM)에 따르면 최근 아마조나스주 마나우스에서 서쪽으로 약 520㎞ 떨어진 테페 호수에서 강돌고래 100여마리의 사체가 발견됐다.
보투, 핑크돌고래로도 불리는 아마존 강돌고래는 길이 2~2.5m, 무게 85~185㎏에 달해 강돌고래 가운데 가장 큰 종으로 알려졌다. 세계자연보전연맹(IUCN)은 아마존 강돌고래를 멸종위기종으로 분류하고 있다.
떼죽음의 정확한 원인은 밝혀지지 않았지만, 전문가들은 폭염과 가뭄 등 브라질 전역을 휩쓴 극단기후와 관련이 있을 것으로 추정한다.
IDSM 소속 연구원 아양 플레이스시망은 "28일 오후 6시 기준 테페 호수 수온은 섭씨 39도를 웃돌았다"며 "매우 뜨거운 것"이라고 말했다.
특히 아마존강 수심은 엘니뇨 현상이 동반된 가뭄으로 지난 2주간 하루 30㎝씩 급격히 얕아지고 있는 상황이다.
평년 이맘때 마나우스 지역 평균 수위는 우기 대비 4.4m 아래로 떨어지는데, 올해는 그 차이가 7.4m나 됐다.

브라질 국립기상연구소에 따르면 9월 테페 지역 강우량은 평년의 3분의 1 수준에 불과했고, 진창이 된 강물로 인해 3시간 거리를 온종일 들여 통과하고 있는 현실이다.
아마조나스주에 거주하는 영국 출신 연구원 다니엘 트레지드고는 "지난 한 달 테페는 마치 공상과학(SF) 기후변화 시나리오 같았다"며 "1마리의 죽음을 알게 되는 건 그저 슬픈 일이지만, 가뭄으로 100여마리의 사체를 무더기로 봐야만 한다는 건 비극"이라고 말했다.
전 세계적으로 단 6종에 불과한 강돌고래는 강의 수질을 나타내는 일종의 지표 역할을 해왔다.
중국 양쯔강 돌고래는 환경오염과 운항, 댐, 어업 등 요인으로 2002년 이후 모습을 드러내지 않아 사실상 멸종된 것으로 여겨진다.
브라질 파라주 주루아강에서도 수위가 지난 5년간 최저 수준인 2.3m까지 낮아지며 어부들이 오도가도 못하던 돌고래 2마리를 구조하는 일이 있었다.
세계자연기금(WWF) 연구원 미라아나 파스쇼알리니 프리아스는 "아마존 강돌고래는 수력발전소와 수은 공해, 인간과의 충돌 등으로 많은 스트레스에 노출돼왔다"며 "이제는 기후변화의 결과에 더욱 직접적으로 영향을 받고 있다"고 말했다.
acui721@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